인천 지역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인천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연구원은 ‘인천시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분석 및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정부의 어린이 교통안전 정책은 인천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치 못한다고 25일 밝혔다.

중앙 정부 차원의 교통안전 정책은 도로안전시설물 설치 등 물리적인 요소에 치중한데다 관련 연구 대상자 수가 적고 단기간에만 이뤄졌기 때문이다.

인천연구원은 어린이 교통사고 관련 연구 대상자 수가 적어 결과에 대한 대표성 확보가 어렵고 심도있는 분석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인천연구원은 인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어린이 교통 안전 개선책을 제시했다.

개선 방안으로는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확대 ▶전수 조사 실시 및 안전시설물 유지보수 ▶어린이 보행전용 거리 도입 검토 ▶이면도로 사고 다발 지점에서의 차량 속도 제한 ▶전담 조직 지정 및 부서·기관 간 업무 조율 등이 나왔다.

박민호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중앙정부 차원의 획일화된 정책 및 사업 등은 지역 특성을 반영하지 못해 막대한 예산 투입 대비 성과는 저조할 수 있다”며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인천시는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법제도 개선 및 적용 가능한 사업 발굴에 지속적으로 힘써야한다”고 말했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