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탁 운영안 시의회 통과… 주민·환경단체 "휴식공간·생태환경 파괴 우려" 집단민원 제기

동탄호수공원 전경. 사진=하재홍기자
동탄호수공원 전경. 사진=하재홍기자

화성시가 동탄호수공원에 수상레포츠센터 설립을 추진하자 인근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화성시가 주민휴식공간을 빼앗고 생태환경을 파괴하려 한다는 것인데, 시는 초등학생들의 수상안전교육 및 수상기구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10일 화성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지난 4월 30일 화성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화성 동탄 호수공원 수상레포츠 파크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수정 가결 처리했다.

당초 동의안에는 오는 8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민간 수상레포츠 업체를 선정해 동탄호수공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생을 대상으로 수상 안전 교육 및 무동력 수상기구 무료체험을 실시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수정 처리된 동의안에는 시행 시기를 오는 8월이 아닌 2020년 5월로 명시했다.

아직 시기상조라는 시의회의 판단에서다.

문제는 해당 소식을 접한 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 등이 시가 추진하려는 사업에 대해 반대한다며 집단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최근 화성시 홈페이지에는 주민 등이 접수한 동탄호수공원 수상레포츠센터 관련 민원이 2천건을 넘어섰다.

사업 반대 입장의 주민들은 동탄호수공원의 규모가 작아 수상레포츠장으로 적합하지 않으며, 철새(물새)들이 서식하는 곳으로 수상레포츠센터 설치 시 환경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나 환경영향평가도 없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강평구 동탄호수공원 대책위원장은 “화성시가 아이들 수상 안전 교육을 운운하며 자연환경을 훼손하고 주민 휴식공간을 뺏으려 하는 것”이라며 “세월호 사건 이후부터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생존수영 등의 수상안전교육이 이미 실시되고 있는데 이를 내세우는 것은 결국 시가 시장 공약 사업을 추진하기위한 명분 아니냐”고 비판했다.

박혜정 화성시 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동탄호수공원은 시공사인 경기도시공사와 주민간의 오랜 협의를 거쳐 생태환경을 보전함과 동시에, 주민휴식공간으로 설계된 장소”라며 “동탄호수공원은 물새들이 섬 중앙 인공섬에 살고 있으며 매년 철새들이 찾아오는 곳으로 환경영향평가 등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시는 법적 절차는 문제가 없지만 주민 의견을 청취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민원을 통해 수차례 주민 공청회, 또는 환경영향평가를 요구하고 있지만 건축물을 신축하는 것도 아니고 기존 시설에 수상레포츠업 허가를 내는 것으로 법적 의무사항이 없다”면서 “주민들이 시장 면담 또한 요구하고 있어 월례 주민회의에서 주민의견 청취후 이를 반영해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신창균·하재홍기자/abc123@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