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청문 정국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는 조짐이 여기저기에서 보이고 있다. 이미 여야는 청문회 일정을 확정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외에 다른 후보자들의 청문회 날짜를 이번 주 중 확정하기 위한 접촉을 이어갈 예정이란 소식도 들리고 있다. 하지만 여야의 극명한 입장 차이는 이번에도 마찬가지란 생각이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 법에 따라 오는 30일 이전에 7명 후보자 청문회를 모두 마쳐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에서는 9월 정기국회 시작 전 청문회를 마무리하고 예산·입법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에서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여당인 민주당은 야당이 9월 이후로 청문회를 미루려는 것에 당장 정쟁용 떼쓰기라고 비난하고 있을 정도다.

문제는 민주당이 인사 청문 대상인 7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들에게 심각한 흠결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후보자 전원의 청문회 무사통과에 당력을 집중할 계획으로 거대 야당인 한국당과 한판 대전이 불가피하게 보인다. 짐작하다시피 야권에서는 당장 이번 인사 청문 정국 하이라이트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모든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벌써부터 야당은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한 상태가 그것이다. 그렇다고 다른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 검증이 흐지부지 넘어갈 태세도 아니다.

이제 인사 청문 요청안이 국회에 접수된 이후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제기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우선 논란의 쟁점은 ‘남한 사회주의 노동자 동맹’ 사건 연루 의혹, 사모펀드 74억 원 투자 약정 논란, 조 후보자 부인의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등 한 둘이 아니다. 가장 먼저 사노맹 사건 연루 논란에 야당은 국가전복을 꿈꾼 인사가 법치주의를 실현하는 법무부 장관에 임명돼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그의 재산상의 문제를 둘러싼 여러 의혹도 청문 정국을 달구는 소재다.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같은 문제가 어찌 풀릴지 초미의 관심사다. 그나마 여권에서 다행스럽게 여기는 정도는 다른 후보자 6명이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당장에 한상혁 방송 통신 위원장 후보자가 제2의 타깃으로 몰릴 가능성이 커보인다.

한마디로 만만한 상대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공통적인 것은 논문 표절 의혹과 이념 문제지만 여당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번 장관·장관급 후보자들이 적지 않은 재산 보유에 대해 의문점들이 제기될 것으로 여겨진다. 서로의 입장이 창과 방패로 심한 접전이 될 청문회다. 분명한 것은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해가 되어야 넘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과거처럼 슬쩍 넘어가면서 수순된 예정대로 청와대의 임명이 강행된다면 그 후폭풍은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 뻔하다. 야당도 검증을 제대로 하되 괜한 사안에 화력을 집중해 정작 필요한 사안을 놓치는 잘못을 저지르면 안된다. 여야 모두 국민의 시선이 함께하고 있다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