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과 몸싸움… "우리에겐 생존에 관한 문제"

고양시에 위치한 서울시의 대표적 혐오시설인 ‘난지물재생센터’(이하 센터) 인근 주민들이 분뇨 차량 등의 센터 내 진입을 막고 나서면서 이를 제지하기 위한 경찰과 몸싸움까지 벌어졌다.

주민들은 “(30여 년간의 배려는)고작 주민복지회관 신축자금 20억 원이 전부였다”며 ‘차량 통제 시위’를 이어갈 것을 밝히고 있는 반면 센터 측은 “그간 다양한 지원책을 실시했다”고 맞서고 있어 갈등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19일 대덕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센터 등에 따르면 대덕동 주민 230여 명은 이날 오전 1시부터 센터로 진입하는 분뇨·음폐수 차량 등을 통제했다.

7시간 가량 진행되던 차량을 통제하던 주민들은 오전 8시쯤 질서유지를 위해 출동한 경찰과 승강이를 벌인 뒤 해산됐으며 이 과정에서 일부는 가벼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차량 출입은 자유로워졌지만 20여 명의 주민들은 여전히 센터 주출입구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불법시설을 모두 철거하고 정식절차를 밟아 지하화하든지 센터를 영구 폐쇄하기를 원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시는 하수도 이용료 3년치 중 5%인 1천억 원을 고양시에 지급, 고양시가 주민숙원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할 것 ▶서대문구 음식물처리시설을 폐쇄하고 서울시가 지하화된 600t 규모의 음식물처리시설을 설치, 고양시로 이관할 것 등을 요구했다.

송원석 대덕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우리 주민들의 암 유병률은 전국 평균의 6배에 달한데다 빨래를 실외에 널 수도 없고 분뇨 냄새를 맡으며 밥을 먹어야 한다”면서 “(센터에 대한 문제는)서울시에겐 생활의 문제일지 몰라도 우리에겐 생존에 관한 문제다”고 토로했다.

이에 센터 관계자는 “주민들이 고충을 이해는 하지만 주민들의 다소 무리한 요구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면서 “그간 복지회관 건립을 비롯, 도시가스배관 설치, 체육시설 우선 이용 혜택, 일부 주민 우선 채용, 올해 자유연결도로 개설 사업 예산(25억 원) 확보, 고양시 일부 지역 하수·분뇨 처리 등 많은 지원을 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달 7일 예정된 고양시와의 세번째 협의를 통해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주민들이 원하는 서대문구 시설 운영권 문제는 풀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규원기자/ykw18@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