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배출·처리 효율화·홍보교육… 연수·중구 시범도시 후보 올라

인천시가 자원순환도시로의 발돋움을 위해 시범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시는 내년 자원순환도시 시범사업의 정책 구상과 예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시가 구상하는 자원순환형 쓰레기 처리 정책의 뼈대는 크게 3가지다.

가정과 사업장에서의 철저한 분리배출, 수거와 처리의 효율화, 분리배출 방법의 홍보와 학생들에 대한 교육이다.

우선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려면 재활용률을 높여야 하는데, 각 가정과 사업장에서의 철저한 분리배출이 선행돼야 한다.

시는 분리배출 장소를 공공에서 관리하고, 홍보?감시 인력을 육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수거와 처리의 효율화를 위해 재활용선별장을 권역별로 설치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현재 인천의 재활용선별장은 LNG인수기지 인은 송도선별장과 남동산단의 남동구선별장 2곳뿐이다.

이 두 곳을 이용하지 않는 자치구는 일반 사업자들에게 수거와 운송, 처리를 매년 수억 원씩 주고 맡기고 있다.

권역별로 선별장이 마련돼 재활용쓰레기의 이동경로가 준다면 처리 효율이 높아지고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홍보와 교육은 전방위적으로 할 계획이다.

시민과 사업자들에 대한 분리배출 방법을 주기적으로 홍보하고, 인천시교육청과 연계해 학생들에 대한 교육도 함께 하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

시민과 사업자들에 대한 교육은 아파트와 각종 모임, 민방위교육장, 사업장 등을 순회하는 내용이다.

또 학생들을 위한 교육용 만화와 영상, 교재 등을 개발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시범도시는 송도재활용선별장을 쓰는 연수구와 중구가 후보에 올랐다.

송도선별장은 재활용률이 50%를 갓 넘는데, 재활용이 불가능한 잔재물이 49%에 이른다.

시 관계자는 “아직은 구상 단계다. 구체적인 계획도 논의 중”이라면서도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인천 전체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남춘 시장은 지난 5월 생활쓰레기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해 일본 요코하마와 오사카의 재활용 쓰레기 선별시설, 소각장 등 처리서실을 견학했다.

이후 시정질문 등에서 “취임 1년 이후부터는 쓰레기 처리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화두를 던지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이번 시범사업이 첫 시도로 보인다.

강원모 인천시의원은 “소각장 증설 등 관련 정책과 효과를 가늠하기 위한 연구용역도 필요하다”며 “시 정책이 좋다면 시의회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태용기자/rooster81@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