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과정서 주민 의견 묵살… 수원 일부 주민들 요청 진행

경기도가 주민감사 신청이 접수된 수원시의 생태교통문화마을과 관련된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21일 경기도와 수원시에 따르면 경기도는 22일부터 30일까지 수원시를 대상으로 수원시가 추진중인 ‘고평 생태교통문화마을 조성사업’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다.

이번 감사는 일부 주민들의 요청에 의해 진행되는 것으로 수원시 조례에 의해 주민 200명 이상의 연서가 확보돼야 진행할 수 있는 감사다.

해당 사업과 관련 일부 지역 주민들은 수원시가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등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시가 사업대상지의 지역 주민에게 행정절차상의 원칙과 규정(안내ㆍ공고 등)을 준수하지 않았고,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참여를 제한하는 등 부적절한 행정을 펼쳤다며 경기도가 나서서 판단해 달라는 입장이다.

고평 생태교통문화마을 조성사업은 고색동ㆍ평동 일대의 생태녹지공간과 고색 민속 줄다리기, 고색 농악, 고색 도당굿 등 지역의 향토문화를 발전시켜 전통을 보존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수원시는 해당 사업을 추진하고자 지역 주민으로 구성된 고평생태교통문화마을협의회(협의회)를 구성하고 지난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마을 공모사업에 참여, 대상지로 선정돼 정부로부터 3년간 12억 원을 지원받았다.

협의회는 해당 사업의 일환으로 고색동ㆍ평동에서 향토문화 행사와 도로 개선 등 환경정비 사업 등을 추진했다.

주민들의 요청에 경기도는 지난 6월 주민감사 청구에 따른 공고를 게시했고, 해당 공고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은 뒤, 최근 주민감사청구심의회에서 감사 시행이라는 결과를 수원시에 전달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고평 생태교통문화마을과 관련된 일부 지역 주민들의 요청에 대한 해소차원의 감사가 진행될 것”이라며 “지금까지 회계감사 등 많은 감사처럼 큰 문제점 없으니 주민들의 민원을 이참에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우기자/kplock@joongboo.com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