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이영지구 개발사업이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둔 가운데 어떤 결정이 나올지 주목된다.

사업부지 주변 주민들이 1년여간 강력하게 사업을 반대해 왔기 때문인데 위원회에서 해당 안건이 부결되지 않을 경우 주민들은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겠다는 입장이다.

18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6일 열릴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이영지구 지구단위계획 안에 대한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의에서는 이영지구 개발사업의 타당성과 사업 계획 등 종합적인 검토가 이뤄지며 위원회에서 계획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사업지구로 지정돼 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이영지구 개발사업은 이영미술관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기흥구 영덕동 55-1번지 일원 2만3천380㎡에 16층 규모 251세대 아파트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월 시에 지구단위계획 제안서가 접수됐고 그해 9월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문제는 주민들이 사업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사업부지 인근에 어린이집이 있는 상황에서 아파트가 들어설 경우 아이들의 통학이 위험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또 2017년 시가화 물량 배정을 받을 당시보다 더 많은 세대를 짓기 위해 사업자가 현 자연녹지지역을 2종 주거지역으로 용도 변경해 개발하려는 부분이 전형적인 난개발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영미술관 측은 애초에 이영아트빌리지 연립 152세대를 개발하려 했지만 지난해 8월 16층 251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개발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시에 제출했다.

주민들은 18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영지구 계획은 흥덕택지지구 기반시설을 악용하여 모든 개발피해는 주민이 부담하는 전형적인 특혜성 난개발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영지구 난개발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위원회에서 사업안이 통과되면 감사원에 해당 사업에 대해 감사를 청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26일 종합적으로 이영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주민들의 의견도 포함해서 심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의현·김형욱기자

이영미술관 전경
이영미술관 전경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