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 갈등해소시스템 구축 등 미래이음 행정분야 6개전략 제시
협치예산도 0/1%→5%까지 확대

인천시가 소통행정을 토대로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19일 시는 ‘인천 2030 미래이음 소통·행정분야 발표회’를 열고 ‘인천형 소통혁신으로 인천시민 주권시대 구현’이라는 주제로 6개 전략을 제시했다.

이날 발표회는 ‘시민과의 소통과 협치’라는 시정운영에 맞게 유튜브 방송 형태로 진행되면서 눈길을 끌었다.

2030년 소통행정분야의 정책목표는 ‘시민과 소통하는 행정혁신도시’다.

신봉훈 시 소통협력관이 연사로 나서 ▶시민참여 공공갈등 해소시스템 구축 ▶제도와 관습의 벽을 허무는 혁신 ▶구독자 300만을 준비하는 시정 소통 ▶생애주기별 맞춤 협치 구축 ▶주민이 주인이 되는 마을 시대 ▶더욱 투명하고 스마트한 지능형 지방정부 AI시대 등으로 전략을 나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공공갈등해소시스템의 경우 소규모 정책공론화와 갈등 조정위원회 운영, 갈등조전전문가 지원, 시민배심원단 운영 등 내용이 담겼다.

이와함께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 발전소를 10곳가량 설치, 현재 3% 수준의 시민제안 채택률을 15%까지 높이고 협치시대를 위해 지난해 0.1%(65억 원) 규모의 협치 예산을 2030년까지 5%(6천443억 원)으로 늘리겠다는 계획도 들어갔다.

나아가 영유아기·학령기·청장년기·노년기로 구분되는 생애주기에 따라 맞춤형 협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AI시대를 목표로 클라우드 기반의 인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행정혁신을 정착시키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시의 계획에 따르면 지금으로부터 약 9년 뒤인 2028년께에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전자주민투표시스템이 도입되게 된다.

신 소통협력관은 “시민들이 제시한 다양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2030 미래이음 소통행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보다 현실성 있는 계획으로 재구성하고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