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 변호사
김미경 변호사

조국 법무부장관 정책보좌관에 인사청문회 준비단에서 신상 업무를 맡았던 김미경(44·사법연수원 33기) 변호사가 임용됐다.

법무부는 20일 "조국 장관 정책보좌관에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법무행정관이었던 김미경 변호사를 임용했다"고 밝혔다.

장관 정책보좌관은 장관 지시사항을 연구·검토하고 정책과제를 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검찰 근무 경력이 없는 김 정책보좌관은 조 장관 지근거리에서 검찰개혁 과제를 필두로 한 법무부 정책 전반을 도울 것으로 보인다.

김 변호사는 최근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하다가 조 장관이 지명된 직후 사표를 제출하고 곧장 법무부 인사청문회 준비단에 합류한 바 있다.

김 변호사는 조 장관 후보자 지명 초기 준비단 신상팀장으로 활동하며 보좌했다. 가족 문제 등 가장 내밀한 부분을 담당해 조 장관의 복심이란 평가가 나온다. 조 장관이 임명될 경우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임명될 것으로 알려져왔다.

김 변호사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출신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몸담았던 법무법인 해마루에서 일하며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대리해 일본 전범 기업들로부터 배상금 승소 판결을 끌어낸 바 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 참여했던 인연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법무행정관에 발탁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정책보좌관은 별정직 고위공무원으로 임용됐다.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은 기본적으로 별정직공무원이 맡는다. 다만 고위공무원 또는 4급 이상 일반직 공무원,검사로 대체할 수 있다. 검사 중에는 김 정책보좌관과 사법연수원 동기인 조두현(50) 검사가 지난 7월 말부터 근무하고 있다.

홍지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