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양에서 외국인 선원 고용이 늘어나고 한국인 선원 수가 줄어들자 정부가 임금문제를 정책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일 김상환(56) 인천해사고등학교 교장은 "해사고와 해양대 등을 졸업한 학생들이 상선에서 선원으로 일을 할 경우 연봉이 5천만~6천만원 수준이고 외국인 선원은 3천500만원 정도"라며 "영세한 선주들이 임금이 상대적으로 낮은 인도네시아와 인도, 필리핀 등의 외국인들을 선원으로 고용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김 교장은 "정부는 고졸 취업과 중소기업 장려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는데 이제는 해양분야에도 정책을 논의해야 할 때"라며 "정부는 한국인 임금 5천만원에서 외국인 임금 3천500만원을 뺀 1천500만원 정도를 보전금으로 지원해준다면 자본의 해외유출을 막고 학생 취업도 해결하고 이는 뛰어난 해양인력 양성으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김 교장은 선주들이 외국인 선원을 안쓰려 해도 외국인과 한국인간 연봉 차이로 어쩔 수 없이 외국인을 쓰고 있다고 호소했다. 따라서 자본이 해외로 유출되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취업까지 막고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그는 "대한민국에서 해양을 공부한 학생들이 취업을 해야하는 데 외국인 선원에게 일자리를 내주는 경우가 많다"며 "많은 학생들이 선원이 되고 싶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이런 인재를 양성하지 않고 외국인에게 선원 자리를 내주면 결국 국익을 해치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 교장은 외국인 선원을 쓰는 선주들이 언어와 문화가 달라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선주가 배 안에서 외국인 선원을 일일이 따라다니면서 업무상황을 확인할 수 없다"며 "선주가 직무를 알려줘도 외국인 선원이 안해버리면 문제가 되고, 설사 직무를 알려줘도 외국인 선원들이 정확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김 교장은 외국인 선원이 잠식해버릴 경우 유사시에 발생할 대형사고와 국가비상사태 때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힘들다는 점도 지적했다.

김 교장은 "해양에서 항해사와 기관사인 ‘해기사’들이 유사시에 ‘제 4의 군대’가 될 수 있다"며 "바다에서 한 번 사고가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며 국민재산에 끼치는 영향이 어마어마한데 외국인 선원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냐. 정부는 이제 정책적으로 국익을 위해 임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승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