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의 이건용이 19일 오전 강원 평창 크로스컨트리센터서 열린 남일반부 클래식 10km 결승에서 1위를 차지해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김경수기자
경기도청의 이건용이 19일 오전 강원 평창 크로스컨트리센터서 열린 남일반부 클래식 10km 결승에서 1위를 차지해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김경수기자

이건용(경기도청·27)이 제101회 전국동계체전 크로스컨트리 남자일반부에서 4관왕을 목표로 금빛 사냥을 이어간다.

이건용은 19일 강원 평창 알펜시아 크로스컨트리센터에서 열린 남일반부 클래식 10km 결승에서 25분41초9의 기록으로 팀 동료 정종원(26분11초2)과 조용진(26분29초·태백시청)을 여유있게 제치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시상식 후 이건용은 중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동계체전 2주 전에 다쳤던 십자인대가 또 늘어나 좋은 몸 상태는 아니었다. 그래도 1년 내내 열심히 훈련해 자신감 있게 경기에 임한 것이 좋은 성적을 거둔 비결이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어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아낌없이 지도해준 위재욱 코치님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 말씀을 올리고 싶다. 경기 하루 전 새벽 늦은 시간까지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정성껏 스키에 왁스를 칠해준 코치님 감사에 꼭 보답하고 싶었다"며 "아마도 금메달을 목에 걸게 된 가장 큰 원동력이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시원한 성격의 이건용답게 그의 크로스컨트리 입문 이야기는 매우 유쾌했다.

이건용은 "평택 중앙초 시절, 학교에서 제법 잘 달리는 중장거리 선수였지만 중학생인 친누나가 스키부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고 재밌겠다 싶어 알파인스키인 줄 알고 입문했다. 하지만 훈련 때마다 리프트가 보이지 않아 알파인스키가 아닌 것을 직감했지만 이미 때는 많이 늦었다"면서 "알파인스키로 잘못 알고 시작한 크로스컨트리지만 지금은 이 종목 하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귀띔했다.

이건용은 20일 열리는 크로스컨트리 프리 경기서도 금메달을 목에 걸어 전광왕을 향한 초석을 다질 것을다짐했다.

그는 "이제 첫 날이 지난 만큼 내일 열리는 경기서 금메달을 또 수확해 동계체전 다관왕을 향한 발판으로 반드시 삼겠다"며 "군대 문제로 내년 동계체전 출전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지만 늘 해오던대로 코치님 지도 아래 기량을 계속 좋게 유지해 대한민국 최고의 선수로 계속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평창=김경수기자 /2ks@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