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개강에 맞춰 중국인 유학생들이 대거 입국을 앞두고 있어 인천지역 대학들이 코로나19 대응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교육부는 이들 입국 후 14일간 기숙사 등에 자가 격리하도록 권고했지만, 중국 유학생이 많은 대학은 기숙사가 부족한데다 이들의 관리를 대학에만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20일 인천지역 대학 등에 따르면 인천지역 중국인 유학생은 1천170여 명이다.

이 중 인하대에 800여 명의 중국인 유학생이 몰려있다.

교육부는 중국인 유학생이 동의할 경우 기숙사에 수용하고 ‘1인 1실 배정’을 원칙으로 내세웠는데, 인하대는 가이드라인을 지키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인하대 기숙사는 2천 명 정도 수용할 수 있지만 지방에서 온 우리나라 학생 등을 고려해 중국인 유학생 100명만 머무를 수 있는 기숙사를 마련했다.

이들 100명은 사전에 기숙사를 신청한 인원이며, 이마저도 2명당 1개 방을 사용하도록 했다.

인하대 관계자는 "중국인 유학생 격리를 위해 별도의 기숙사 1개 동을 운영하고, 30명이 넘는 TF팀을 가동하고 있다"며 "추가 격리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인천시와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하대보다 중국인 유학생 수가 적은 다른 대학들은 큰 위기는 넘겼지만,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이 131명인 인천대는 300명까지 수용가능한 기숙사를 활용해 1인 1실 보호 조치하고 있다.

또 24시간 재해대책본부를 꾸려 방역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천시와 협력해 중국인 유학생들이 귀국하면 직원들이 직접 공항으로 나가 콜밴 차량을 통해 유학생을 기숙사로 옮기고 있다.

인천대 관계자는 "인천시 콜밴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을 수송하고 있다"며 "혹시 모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고 있다"고 했다.

130여 명의 중국인 유학생이 입학 예정인 연세대 국제캠퍼스도 600명 이상 머무를 수 있는 별도의 기숙사를 중국인 유학생 격리시설로 마련했다.

연세대 관계자는 "국제캠퍼스 학생들은 모두 기숙사 생활을 하기 때문에 다른 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리가 잘 되는 부분이 있다"고 했다.

인천지역 대학들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타격이 커 저마다의 방법으로 중국인 유학생들을 관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정부가 대응해야 할 문제를 대학에 떠넘겼다는 의견도 나온다.

정부가 인천시 등이 보유한 시설을 임시거처로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코로나19는 재해라고 볼 수 있어 정부가 인천시 등과 협조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대학이 방안을 찾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조기정기자

사진=연합(해당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기사와 관련 없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