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위한 여야의 공천 작업이 마무리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혜영,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의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 두 분 모두 오랜 시간 정치활동을 해 오신 경륜 있는 분들이시기에 공천에 심혈을 기울이셨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필자와 같은 일개서생(一介書生)이 그 분들의 공천을 평가하는 것에 대해 건방지다고 하실 분들도 있을 테다.

하지만 그런 분들도 이따금씩 실수하실 수도 있기에 대한민국 정치 발전을 희망하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작은 목소리를 내보고자 한다.

필자는 이번 여야의 공천 중 ‘정치 초년생 지역구 공천’을 한번 짚어보려 한다.

대다수의 청년 정치인들은 인지도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런 이들이 이번 총선에서는 ‘전략공천’이라는 명분 아래 경험해보지도 못한 지역에 공천을 받았다.

선거라는 것이 수 차례 치뤄본 경험자에게도 어려운 데, 지역 당원 조직을 운영해보지도 못한 이들이 공천을 받았으니 얼마나 정신없이 선거를 치르고 있겠는가.

같은 당에서 무소속 출마를 감행하는 날에는 선거를 망칠 공산까지 커지는 게 사실이다.

특히나 경기·인천지역 선거의 경우 작게는 수 백 표 차로 당락이 갈리는 것이 사실이건만, 그런 위험한 곳에 지역에 대한 경험이 전무(全無)한 청년 정치인들을 공천했으니, 이를 누가 온당한 전략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까.

일국의 장군은 전술과 부대운영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장수를 절대 전장에 보내지 않는다. 이길 수 있는 무예와 부대를 장악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춰지면 전장에 투입한다. 이 것이 정석이다.

마지막으로 여야의 모든 기성 정치인들에게 당부드린다. "표면적으로 개혁의 성과를 드러내기 위해 청년들을 ‘총알받이’로 삼는 ‘뺄샘의 정치’가 아니라, 청년 정치인들의 길을 안내하는 ‘멘토’가 되어 ‘덧셈의 정치’를 해달라"고 말이다.

 

이진원 정치부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