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급 학교의 개학일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과연 다음 주 월요일 개학이 가능할 것인지, 개학을 해도 되는 것인지 여전히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정부는 개학을 했을 경우 만에 하나 집단감염이 일어날 것을 우려해 좀 더 뒤로 미루는 방향을 고려중이다. 개학을 하더라도 당장 학생들을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교육시키고 관리하기 위한 준비가 여전히 미비한 상태다. 아직도 날마다 백여 명 안팎으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공연히 무리하게 개학을 했다가 집단감염이나 재확산 사태가 발생하면 더욱 큰일이 될 것은 분명하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모인 대책회의에서 현재 상황에서 개학은 무리라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개학 연기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유·초·중·고교 교사의 73%가 등교 개학을 4월 6일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개학을 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21%였다. 대다수의 교사들이 개학 연기가 옳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은 서울·경기, 대구·경북 교사들의 개학연기 응답 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4월 6일 개학을 전제로 한 개학방식 설문에도 59%가 온라인 개학을 먼저 하자고 응답했다. 개학을 하더라도 학교에 직접 등교하는 개학 방식은 여전히 위험하다는 것이 현장 교사들의 판단인 것이다. 온라인 개학과 등교 개학에 대해서도 지역에 따라 선택해야 할 지, 학교 급에 따라 선택해야 할 지 의견들이 엇갈리고 있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안전을 고려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며, 개학 연기 유무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고 돌보는 교사들의 의견을 가장 많이 참고하고 수렴해야 할 것이다.

사상 유례 없는 개학연기가 장기화되면서 자녀들을 돌봐야 하는 부모들의 고충이 커지고 있다. 특히 어린 자녀를 맡길 곳이 없는 맞벌이 가정의 고충은 더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하지만 개학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학교가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을 지킬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한 지의 여부이다. 그래서 정 국무총리도 개학의 선결 조건으로 코로나19 전파 위험을 상당 수준 낮추어야 하고, 학교가 충분한 준비를 마쳐야 하며, 학부모와 교육계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현재로선 이 조건이 충족되기 어려운 상태라고 말한 것이다. 현재 수업일수 조정이 가능한 만큼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개학 관련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