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시즌 프로축구 K리그가 1부리그 기준 예년보다 10경기 이상 줄어든 ‘27라운드’ 체제가 대안으로 떠올랐다.

한국프로축구연맹 관계자는 7일 주간 정례 브리핑에서 "1부 기준으로 32라운드나 33라운드 가능성을 아예 배제하지는 않았으나 예비일 등 여러 상황을 고려, 27라운드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K리그 1·2 구단 사장·단장들은 지난달 말 대표자 회의를 통해 개막 시기와 시즌 방식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1부리그 기준으로 12개 팀이 풀리그 방식으로 팀당 33경기를 치르고, 상·하위 6개 팀으로 나뉘어 5경기씩(스플릿 라운드)을 더 치르는 현행 38라운드는 지킬 수 없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27라운드 경기는 정규리그 22라운드 이후 스플릿 5라운드를 치르는 안이다.

연맹 관계자는 "극단적으로 상황이 호전되지 않으면 (스플릿 없이 2번씩 맞붙는) 22라운드까지도 갈 수 있지 않겠나"라며 "얼마나 경기를 치러야 ‘한 시즌’이 성립할지에 대한 결정도 필요한데, 일단 각 팀이 홈·원정 한 번씩은 돌아가며 경기를 치러야 하지 않느냐는 게 중론"이라고 설명했다.

2부리그는 정규리그 기준 현행 36라운드에서 10개 팀이 3차례씩 맞붙는 27라운드로 축소하는 게 ‘1순위’ 옵션이다. 이보다 더 줄여 2차례씩 대결하면 총 18라운드가 돼 ‘한 시즌’이라고 하기엔 경기 수가 너무 적어 상정하지 않고 있다.

개막 시점도 여전히 미지수다. 연맹 관계자는 "예비일을 얼마나 두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27라운드로 간다면 5월에는 개막해야 하지 않냐는 의견이 있다. 22라운드라면 약간 더 여유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아직은 검토 단계"라고 전했다.

하지만 프로축구연맹은 ‘무관중 개막’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관중뿐만 아니라 선수나 심판의 감염 가능성도 있는 만큼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큰 의미가 없다는 전문가 견해 등을 참고한 판단이다.


오창원기자 cwo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