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시의회가 코로나19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 편성을 위해 2차 추경을 준비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추가경정예산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에 발맞춘 예산 편성이 목적이다. 지난 3월 1차 추경은 긴급재난생계비와 소상공인 특례보증, 인천e음 캐쉬백 지원, 고용지원 등이었다.

1차 추경을 위해 지난달 ‘원포인트 임시회’를 연 시의회도 2차 추경을 위해 임시회 일정을 조정할 계획이다.

이용범 시의회 의장은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에겐 촌각을 다투는 사안"이라며 "시에서 추경안을 의회에 제출하면 바로 임시회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의회는 다음달 5~16일 262회 임시회가 계획돼 있으나, 이 임시회를 앞당길 계획이다.

그런데 국회가 문제다. 정부는 총선 직후인 지난 16일 소득 하위 70% 가구에 최대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7조6천억 원 규모의 올해 2차 추경안을 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이번 총선에서 대거 낙선하는 바람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논의 대상을 찾지 못하고 있다. 통합당은 총선 당일인 지난 15일 황교안 대표가 사퇴했고, 원내대표인 심재철 의원도 낙선해 사실상 지도부가 와해됐다.

인천의 한 민주당 국회의원은 "통합당 최고위원 가운데 1명만 생존했다"며 "지도부와 통화 자체가 어려워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를 바라보는 시는 입이 타들어간다. 시 관계자는 "정부 추경안이 통과돼야 시에서도 뭘 할 수 있다"며 "국회 동향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태용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