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인천 남동구는 논현동 111-7번지 일원에 주상복합 아파트 터파기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공사 부지 옆엔 논현치안센터가 붙어 있다.
27일 인천 남동구는 논현동 111-7번지 일원에 주상복합 아파트 터파기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공사 부지 옆엔 논현치안센터가 붙어 있다.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에 있는 논현치안센터 땅을 놓고 논현경찰서와 건설업체가 1년째 갈등을 빚고 있다.

인천 남동구는 논현동 111-7번지 일원에 A건설업체가 2019년 12월부터 지하 4층, 지상 41층짜리 주상복합 아파트 3개 동을 짓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지금은 터파기 공사를 하고 있다.

현장 바로 옆에는 논현치안센터가 붙어 있다. A업체는 자신들의 사업에 치안센터 땅이 필요하다며 논현경찰서에 이 땅을 팔아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논현경찰서는 적당한 대체부지 마련이 우선이라며 당장은 땅을 팔 수 없다는 입장이다.

1983년부터 이곳에 자리 잡은 논현치안센터는 낮에 경찰관과 의경이 1명씩 근무하며 지역 민원을 처리한다. 야간과 주말엔 인근 논현지구대 경찰관들이 거점으로 이용하며, 같은 부지 안에 자율방범대 사무실까지 있다.

논현서 관계자는 "소래포구는 치안수요가 많다. 논현치안센터의 파출소 승격이 필요한 곳"이라며 "이를 고려하면 대체부지는 출동의 신속성, 눈에 잘 띄는 시의성, 민원인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성이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A업체가 사업 허가를 받기까지 우리와 논의한 내용이 없다"며 "팔지 않겠다는 게 아니다. 적당한 대체부지가 마련돼야 이전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A업체는 2016년 7월 남동구에서 사업허가를 받았으나, 논현서에 따르면 A업체가 처음 연락해 온 시점은 지난해 6월이었다.

A업체는 논현서가 땅을 팔지 않자 지난달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다. 경찰의 소극적 행정으로 땅 매각 논의가 진행되지 않아 자신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감사원은 이 민원을 접수해 최근 논현서에 조사관을 파견해 A업체가 주장한 내용을 파악하고 관련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A업체 관계자는 "사업 계획을 바꿀 수 없는 상황이다. 치안센터 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고 현재 논현서와 협의 중이다"고 말했다.


최태용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