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라마다·골든튤립호텔 격리시설, 2번 주민설명회 불구 반발 등 확산
"오늘 이전 논의 안되면 강력투쟁"

5일 오후 용인시 처인구 라마다용인호텔 앞에서 인근 주민들이 해외입국자 격리시설 지정을 반대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김영운기자
5일 오후 용인시 처인구 라마다용인호텔 앞에서 인근 주민들이 해외입국자 격리시설 지정을 반대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김영운기자

코로나19 외국인 격리시설 운영을 두고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전대리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전대리 주민들은 격리시설 선정에 있어 주민들의 의견은 배제됐다며 시설을 조기에 폐쇄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벌써 일주일여째 격리시설 앞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5일 용인시에 따르면 라마다 용인 호텔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국내로 들어오는 외국인 격리시설로 지정해 지난달 12일부터 입소가 시작됐다. 이 뿐만 아니라 라마다 호텔 바로 옆에 있는 튤립호텔도 외국인 격리시설로 지정돼 지난달 25일부터 외국인들이 격리돼 생활하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라마다 용인 호텔에 300여 명, 튤립 호텔에 200여 명의 외국인들이 생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국가가 많아지자 지난 4월1일부터 외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에 대해 2주간 의무적으로 자가격리를 실시하고 있다. 단기 체류 외국인은 공항에서 진단검사 후 14일간 시설에서 격리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인천국제공항과의 접근성과 시설 규모 등을 고려해 라마다 용인 호텔과 튤립호텔을 외국인 격리시설로 결정했다.

문제는 이같은 외국인 격리시설 운영을 두고 전대리 주민들이 자신들의 동의를 받지 않았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주민들이 가장 크게 분노하는 지점은 사전에 2개의 호텔이 외국인 자가격리시설로 선정되는 과정을 주민들이 전혀 몰랐다는 것이다. 사전에 격리시설 선정에 있어 주민들과 충분한 대화를 하지 못한 점이 주민들의 분노로 드러나고 있는 셈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도 격리시설 선정을 다급하게 진행했다고 인정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격리시설 선정을) 촉박하게 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며 "입국자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여서 시설 확보가 필요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한 달 새 외국인 입국자가 두 배 늘어나는 등 입국자 규모를 사전에 예측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이 밖에도 격리시설 인근이 주거밀집지역이어서 감염에 대한 위험성을 배제하지 못하며 일대 상인들은 상권 타격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 3일 라마다 용인 호텔 앞에 외국인 격리시설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붙어 있다. 김형욱기자
지난 3일 라마다 용인 호텔 앞에 외국인 격리시설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붙어 있다. 김형욱기자

◇격리시설 지정 이후 가진 두 차례의 주민설명회에도 사그라지지 않는 주민들의 반발=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자 시는 지난달 15일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고 지난달 17일에는 시와 중앙사고수습본부 관계자가 참여한 상태에서 설명회를 열었다. 백군기 용인시장도 지난달 16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이번 임시생활시설 지정으로 전대리 일대 주민들께서 걱정이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이 시설은 코로나19 확산을 통제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며, 현재 보건복지부 등 8개 기관 7개 반 30여 명으로 구성된 정부 합동지원단이 파견돼 시설을 코호트 격리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으니 주민 여러분께서는 안심하셔도 좋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전대리 주민들은 여전히 분노를 멈추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달 27일부터 라마다 용인 호텔 앞에서 집회를 이어오고 있고 지난 3일에는 다수의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가칭 ‘전대리공동체협의회’ 관계자는 "처음에는 상인들이 장사가 안돼 이를 읍소하자는 차원에서 모였었다"며 "이곳은 주거밀집지역인데 이런 시설을 운영하려면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계자는 이어 "반대를 위한 반대는 아니다"며 "주민들과의 대화가 필요한 것"이라고 전했다.

전대리공동체협의회에 따르면 6일 시, 보건복지부, 라마다 용인 호텔 관계자와 주민들이 만나 격리시설 이전과 관련된 논의를 할 예정이다. 주민들은 이 자리에서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강력한 투쟁을 이어갈 계획이다.

시는 격리시설 대체 후보지를 물색 중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 편에서 민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중수본과 주민들의 간극을 좁히도록 미리 대처를 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대체 후보지를 알아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격리시설 대체 후보지를 용인시에서 제시하면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경환·김형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