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센터. 사진=연합
인천아트센터. 사진=연합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아트센터 2단계 건립사업 추진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복지연대)는 14일 성명에서 "인천경제청은 아트센터인천 2단계 사업을 재검토하라"며 "1단계 사업과 관련된 개발이익 1천300억 원의 정산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지난 7일 2단계 사업 시행을 위한 행정절차에 본격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2단계 사업은 현 아트센터인천 콘서트홀 옆에 오페라하우스와 박물관(전시시실)을 짓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약 2천200억원으로 추산됐다.

복지연대에 따르면 당시 인천경제청은 1단계 사업의 잔여사업비 약 500~600억원을 투입하고, 나머지는 경제청 특별회계에서 충당하기로 했다.

문제는 1단계 사업 완료 당시 시공사였던 포스코건설과 인천경제청이 각각 추산한 잔여사업비가 약 700억 원 가량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

당시 포스코는 개발이익금은 3천49억 원, 아트센터인천 1단계 공사비는 2천441억 원으로 잔여수익금은 608억 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인천경제청의 사업비 검증 용역에서는 개발이익금이 3천510억 원에 1단계 공사비는 2천213억 원이 소요돼 잔여수익금은 1천297억 원이 남은 것으로 조사됐다. 두 기관이 각각 검증한 금액의 차이가 689억 원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행사였던 NSIC가 포스코건설에 부당이익 반환소송을 냈다. 현재는 법원이 감정기관의 감정평과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때문에 인천경제청이 500~600억 원 외 나머지는 자체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소송 결과가 나오기 전 포스코건설의 주장을 토대로 1단계 사업의 개발이익을 600억 원 규모로 잡고, 이를 2단계 사업에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신규철 복지연대 위원장은 "수백억 원의 정산이 안 된 상태에서 먼저 자체재정으로 아트센터 2단계 건립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은 예산낭비의 소지가 다분하다"며 "인천경제청이 토지매각으로 재정에 여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먼저 정산을 제대로 해서 금쪽같은 개발이익금 환수를 똑바로 하는 것이 정책의 우선 순서다"고 했다.

송길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