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안전처토론회_2
지난 24일 열린 ‘어린이안전처 신설 토론회’에서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준호의원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고양을)이 지난 24일 ‘아이가 안전한 나라, 그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로 어린이안전처 신설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한 의원을 비롯해 김원이·전용기·양정숙 의원과 한국어린이안전재단 고석 대표, ‘태호엄마’로 알려진 이소현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 정부부처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소현 활동가는 이날 모두발언에서"어린이 통학버스의 범주와 안전 강화를 담당하는 곳은 행정안전부, 통학버스 안전장치 담당은 국토교통부, 카시트와 안전벨트 기준을 담당하는 곳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맡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하면서 "어린이 안전처 신설에 힘을 보태달라"고 강조했다.

발제에 나선 고석 대표는 "고 노무현 대통령께서 2003년을 ‘어린이안전원년’으로 선포하고, 어린이안전종합대책을 추진했지만 이명박 정부에서는 종합대책이 수립되지 않는 등 정권 교체에 따라 일관성과 연계성이 부족했다"면서 어린이안전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자율토론에서는 비영리단체 아동안전위원회의 이제복 위원장이 "어린이 안전 법안에 그저 동의만 하는 백 명의 국회의원보다, 이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 한 명의 국회의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행안부 관계자는 "행정안전부에 어린이 안전을 담당하는 별도의 부서나 전담 인력이 없는 실정이었다"면서 "11월부터 시행 예정인 어린이안전법에 따라 ‘어린이 안전에 관한 종합계획’을 준비중이다. 행안부 차원에서 안전을 총괄할 수 있는 조직·기능을 부여해줄 것"이라고 했다.

한 의원도 "토론회 이후 어린이안전처 신설을 위한 당정청 회의를 열고, 관련 행정부처 장·차관과 밀도 높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진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