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 종료 등으로 고용·생계불안을 겪고 있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는 11일 오전 공공운수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달 15일 항공업·지상조업·항공기취급업 등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 종료를 앞두고 벌써부터 사용자들은 무급휴직 신청을 받고 있다"며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들이 9월 실업대란을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항공업 등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휴업·휴직 수당의 최대 90%에 상당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했다.

하지만 9월 15일이면 지정 기간이 만료돼 정부 지원이 끊겨 노조는 지원기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공운수노조는 특별고용지원업종 확대와 노동자의 생계지원을 위해 고용유지지원금 의무신청 방안 마련 등을 강조했다.

공공운수노조는 "면세업종의 경우 대기업 면세점 직원들만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입점업체·인력파견업체 등의 하청노동자는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며 "인천공항 업종·고용 실태를 면밀히 검토하고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인천공항·영종도의 위기는 업종을 넘어 지역차원의 문제가 된지 오래이며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을 통해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며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들의 3대 요구 수용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노조는 기자회견 뒤 항공업계 노동자 1만532명의 서명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조기정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