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한산성 역사문화관 배치도. 사진=경기도청
경기도 남한산성 역사문화관 배치도. 사진=경기도청

경기도가 ‘남한산성 역사문화관’ 건립을 위한 사업 부지 확보 등 행정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건립 부지의 80.5%에 달하는 사유지의 원활한 매수를 위해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11일 경기도는 남한산성 역사문화관 조성사업을 골자로 하는 ‘남한산성도립공원 공원사업시행계획 결정’을 고시했다.

공원사업시행계획은 공원의 유지, 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사업에 대해 환경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고시하는 것으로, 이 절차를 거치면 사업추진을 위한 토지수용권한이 경기도에 주어진다.

남한산성역사문화관 조성은 오는 2022년까지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 1001번지 일원 9천670㎡ 부지에 지상 2층, 지하 1층, 연면적 2천950㎡ 규모의 건축물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모두 240억 원(국비120억, 도비 120억)이 투입된다.

사업 정상 추진을 위한 열쇠는 바로 사유지 매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전 추진 과정에서 매수 불발로 발목이 잡힌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도는 2018년 토지 확보에 난항을 겪으며 사업이 지연됐다. 당시 예산 집행률은 1.1% 수준에 그친 바 있다.

사업부지 중 사유지 비중은 80.5%를 차지한다. 나머지는 도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가 소유하고 있다.

도는 토지보상법에 따라 협의 매수를 진행한 후 불가능할 경우 수용절차에 나설 방침이다. 이번 공원사업시행계획 결정 고시로 토지수용권한이 생긴만큼, 여유가 생긴 상황이다.

이를 위해 도는 역사문화관 건립을 위한 편입 토지 보상 계획을 공고하고, 감정평가 및 매수 협의 절차도 병행 중이다.

도 관계자는 "이전에는 협의가 결렬되면서 예산집행이 다소 미흡했지만 올해는 많은 분들께서 긍정적인 자세로 토지 매수 협의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도는 오는 12월 착공, 2022년 12월 준공 및 개관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남한산성의 출토유물에 대한 과학적 보존 및 종합적 연구를 위해 지난 2017년 부터 ‘남한산성 박물관’ 건립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박물관은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에 따라 개발제한구역 내 입지가 불가능해 도는 시설용도를 ‘문화재관리용 건축물’로 변경하고, 규모를 절반 이하로 줄이는 등 역사문화관을 건립하는 것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해 겨우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올랐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