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집회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자발적 검사 시한이 마감됐다. 하지만 여전히 검사를 받지 않은 사람들이 수도권에서만 8천여 명에 육박하고 있다. 지금이 얼마나 폭발 직전의 위기 상황인가를 말해주고 있는 지표다. 검사 시한이 마감되면서 각 지자체들은 적극적인 대응을 시작했다. 광화문 집회에 다녀오고도 거짓말이나 은폐하는 사례가 속출하면서 지역사회 피해가 막대해지고 있다. 한 사례로 경남 창원에서 집회에 참석한 사실을 일주일 동안 숨겼다가 뒤늦게 확진 판정을 받은 40대 여성으로 인해 그 가족은 물론 자신이 다니던 공장 내 편의점 직원, 공장 직원들이 줄줄이 감염되면서 지역사회로 피해가 확대되고 있다.

공장은 멈춰 섰고 딸이 다니던 학교, 교직원, 어린이집 원아, 공장 직원들까지 2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검사를 받아야 했다. 이로 인한 검사비, 입원치료비, 방역비 등이 무려 3억여 원이나 된다고 한다. 결국 창원시는 이 여성을 고발하고 구상금을 받아내기로 했다. 광주에서도 비슷한 일이 발생했다. 광화문 집회에 다녀온 일가족이 검사를 기피하다가 코로나에 감염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비상이 걸렸다. 확진판정을 받기 전 2주 동안의 동선을 따라 접촉한 사람들을 찾느라 초비상이 걸렸다.

경기도에서도 광화문 집회에 다녀온 사람들에게 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내렸지만 마감시한까지 이를 거부한 검사 불응자들을 고발하기로 했다. 검사를 받지 않고 버티다 확진 판정을 받으면 그 사이 접촉한 수많은 사람들과 그들로 인한 n차 감염으로 이어진다. 자신의 건강도 건강이지만 무관한 사람들에게까지 엄청난 민폐를 끼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사례들이 수도권을 넘어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방역당국이나 지자체의 검사 독려나 호소에도 왜 막무가내로 이를 피하고 배짱을 부리는지 참으로 이해하기 힘든 일이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막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집회에 다녀왔으면 이를 인정하고 즉각 검사를 받으면 최소한 지역사회에 피해를 끼치는 않을 것이다. 끝까지 버티다가 확진이 되면 그때서야 실토하는 행위는 그야말로 무책임한 일이다. 그래서 자발적 검사 기간이 끝나자 각 지자체들이 공동체 안전을 위협하는 무분별한 일탈 행위자에 대해서 단죄를 선언하고 있는 것이다. 아직도 광화문 집회 참석자에 대한 전체적인 파악이 마무리되지 않고 있어서 수도권을 넘어 전국 곳곳으로 얼마나 더 많이 확산되고 전파되고 있는 지 참으로 불안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