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600㎽ 발전량 계획뿐… 민간사업자 해상풍력발전 협의 없어
영흥화력발전소도 조기 폐쇄 방침… 산자부 계획엔 2044년에나 폐쇄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사진=중부일보DB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사진=중부일보DB

인천시가 말로만 ‘탈석탄’을 외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인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은 없고, 석탄발전소인 영흥화력의 조기 폐쇄도 정부 눈치만 보고 있을 뿐이다.

시는 옹진군 굴업도 해상에 추진되고 있는 한국남동발전㈜의 해상풍력단지 조성과 관련해 오는 3월께 주민·어업인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신재생에너지 사업 가운데 인천에서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분야는 해상풍력발전이다.

이미 남동발전과 덴마크의 오스테드는 굴업도 인근 해역에 풍황 계측기 설치를 끝냈고, CJ그룹의 씨앤아이레저 역시 해상풍력발전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오스테드는 지난해 11월 인천 굴업도 인근 해상에 7~8조 원을 투자해 2027년 개시를 목표로 1.6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규모는 남동발전의 해상풍력발전량의 3배에 달한다.

하지만 시는 남동발전과 함께 2030년까지 600㎿의 발전량을 마련한다는 계획만 있을 뿐 다른 민간사업자와 해상풍력발전 협의는 전혀 진행하지 않고 있다.

시는 민간사업자의 해상풍력사업이 확정되지 않아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남동발전과 이미 2년 전부터 해상풍력발전사업에 대한 협의를 이어오고 있다"면서도 "씨앤아이레저와 오스테드 등 민간사업자와 아직 구체적 협의를 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시는 해상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를 늘리고, 석탄화력을 조기에 폐쇄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이 같은 시의 입장과는 거리가 멀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8일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면서 남동발전 영흥화력발전소의 1·2호기를 2034년에 LNG로 전환한다. 결국 내구 연한 30년에 따라 3·4호기 2038년, 5·6호기 2044년에 폐쇄한다는 계획이다.

탈석탄 선언을 한 시가 정부의 눈치만 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신재생에너지발전 계획과 공급량, 일정 등을 구체화하고 이에 맞춰 영흥화력의 폐쇄를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시는 탈석탄을 하겠다고 말로만 외칠 뿐 실질적으로 필요한 영흥화력 조기 폐쇄나 신재생에너지 계획은 구체화 된 게 아무 것도 없다"며 "결국 앞으로 15년 이상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피해는 인천 시민들이 계속 떠안아야 할 판이다"고 지적했다.

조경욱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