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희망자 대상 배식 진행… 경기도내 학교들 "방역 공백 불가피"
영양사들도 "실시 불가능" 입장… 경기도교육청 "지침따라 현장 살필것"

새 학기 등교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기도 내 학교들이 급식 운영 방안을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22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지난 19일 각 학교에 학교 급식 운영과 관련된 공문을 내려보냈다. 교육부가 지난달 28일 발표한 ‘2021년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에 따른 학교 급식 운영 확대 방안을 안내하기 위해서다.

당시 교육부는 가정에서 원격수업 중인 학생도 급식을 희망하는 경우 학교에 나와 밥을 먹을 수 있도록 했는데, 도교육청은 해당 안 시행 여부를 두고 긴 논의를 이어간 끝에 최종 급식 확대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현장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학생 영양관리 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현장 상황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란 지적이다.

우선 학교에서 가장 우려하는 것은 ‘방역’ 문제다. 등교 학생과 더불어 원격수업 학생까지 오게 되면 밀집도가 높아지는 만큼 감염 우려도 자연스레 높아질 수밖에 없단 것이다.

수원의 A초등학교 관계자는 "급식시간은 아이들이 모두 마스크를 벗는 시간이다. 사람이 많아질 경우 당연히 감염병 확산 위험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아이들이 등교할 때는 모두 열 체크를 한다지만 급식 먹으러 오는 아이들에 대해서는 별도 방역인력도 없다 보니 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이들이 급식을 먹기 위해 이동하는 과정에서 안전사고 문제 및 수업 접근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화성의 B초등학교 교장은 "급식을 먹기 위해 아이들이 학교를 오가는 과정에서 사고가 날 수도 있는데 이런 부분을 어떻게 지도할 것이냐"고 물은 뒤 "또 점심시간 후 곧바로 수업이 이어지는 경우 아이들 원격수업 참여가 현실적으로 가능할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도영양교사회가 지난달 도내 교사 1천7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비슷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설문에서 도내 영양교사 92.5%(998명)는 이번 교육부 지침과 관련해 ‘실시 불가능’이라는 결론을 내놨다.

주요 원인으로는 ‘급식업무 가이드라인 부재로 인한 현장혼란 가중(희망조사, 입찰준비 등 연계 작업 폭주)’, ‘코로나19 거리두기 식사 제공의 어려움(안전지도, 발열체크 등)’, ‘음식물 잔반의 과중화와 식자재 예산 낭비’ 등이 꼽혔다.

이미정 도영양교사회 회장은 "이번 정책은 현장의 어려움은 전혀 살펴보지 않은 정책과 다름없다"며 "그동안 학교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지 않았던 것은 등교하는 아이들이 적었기 때문인데, 이렇게 방역 관련 대책은 없이 무조건 급식 인원을 늘리게 될 경우 감염병이 크게 확산할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어 "추후 상황을 살펴보고 추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장의 불만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지만,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급식 확대안을 내려보낼 수밖에 없었다"면서 "현장의 어려움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듣고 지침에 반영하려 노력했고, 앞으로도 계속 현장 상황을 살필 계획"이라고 말했다.

변근아기자

사진=중부일보DB(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중부일보DB(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