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연구원은 도내 종가 소장품에 대한 적절한 보존처리 및 예방적 관리를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경기도내 종택 소장품 보존처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2020년에는 공모를 통해 경기도내 8개 문중의 장신구, 도자기, 고서 및 고문서 등의 소장품에 대한 보존처리 지원을 실시했으며 3개 문중 소장품의 지원을 완료했다.

특히 1개 문중(남양홍씨 학곡파)의 고문서와 초상화는 소장자의 요청에 의해 보존처리 지원 후 경기도박물관으로 기증되기도 했다.
 

‘도내 종택 소장품 보존처리 지원’ 사업은 과학적 보존처리, 자연과학적 분석, 보존환경 관리로 과학적 보존처리는 소장품의 상태조사와 해충 및 곰팡이 등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훈증처리, 소장품의 훼손 정도와 재질 및 상태에 따른 개별적인 보존처리 등이다.

자연과학적 분석은 경기문화재연구원 보존과학실에 보유하고 있는 엑스선 투과찰영 장치, 적외선 카메라, 엑스선 형광분석기, 적외선 분광기 등의 분석장비를 활용해 소장품이 가지고 있는 재질 및 제작 기법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지원 사업 후에도 문중에서 안전하게 보관·관리할 수 있도록 소장품은 중성 재질의 보관 상자와 완충제로 포장해 소장자에게 인계되며 소장품의 보관 및 취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안내와 자료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문화유산의 원형과 가치가 훼손되지 않고 전승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종가 소장품과 같은 도내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보존·관리, 조사·연구 등을 확대할 방침이다.

백창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