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미기]210225 홍정민 의원 정책조정회의 1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고양병)은 25일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구글 인앱결제 강제 방지를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한미 통상 마찰 우려 및 검토 부족 등의 이유로 무산된 것을 비판하며 개정안 처리를 촉구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지난 2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는 홍 의원 등이 대표발의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논의됐다.

앞서 인터넷기업협회와 벤처기업협회, 한국출판인협회, 한국소비자연맹 등 인터넷, 컨텐츠 제작자, 소비자가 나서 전기통신사업법의 소위 통과를 요청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와 수수료 30% 부과가 앱생태계 전반에 걸쳐서 큰 피해를 초래한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야당의 반대로 해당 법안의 소위 통과가 무산되자, 홍 의원은 "통상 쪽에서 문제가 될 것이라는 주장은 구글측의 일방적인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현재 미국에서도 애리조나주, 조지아주, 메사추세츠주에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등 독점적 지위를 갖는 앱마켓을 규제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들이 추진되고 있다"면서 "미국의 여러 주에서도 같은 취지의 법안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입법이 통상 문제가 된다는 것은 구글의 논리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진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