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의회 모습.
이천시의회 모습.

이천시의회 최초 한 의원에 대한 징계안이 상정돼 세간의 관심이 쏠린 가운데 윤리특별위원회가 해당 의원에게 경고와 함께 공개사과 처분으로 결정했다.

28일 시의회와 시민들에 따르면 지난 26일 임시회 마지막 날 김일중 의원 징계를 심의한 윤리특위의 결정에 대해 표결에 들어 간 결과 김일중 의원을 제외한 8명의 의원이 표결에 들어가 찬성 5표, 반대 3표로 징계가 결정된 가운데 규정상 공개사과를 강제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시회 폐회에 앞서 징계 철회를 촉구하는 777명의 시민서명부를 포함한 탄원서가 접수됐고 일부 시민들은 피켓을 들고 1인 시위까지 하는 등 반발 여론이 대두됐음에도 불구 징계를 강행해 반발 여론을 부추기는 모양새다.

특히, ‘청년의원 버르장머리를 고치겠다는 꼰대 인증 이천시의회, 억지.생떼 징계안 철회하라’라는 국민의힘 청년 광역.기초의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가 시의회에 제출된 가운데 참석한 의원들은 "(김일중 의원의)위법성 없는 정당한 의정활동을 버르장머리 없다는 식의 사감을 들러 비상식적인 윤리특위가 구성됐다"며 "민주당 의원의 행태는 다수당의 횡포이며 의회정치를 말살하는 야당 탄압으로 징계안을 즉각 철회하라"라고 직격했다.

문제는 예산심의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은 당사자들의 상반된 주장이 이어지고 있었음에도 불구 윤리특위 위원 구성에 김일중 의원과 갈등을 빚은 의원들이 전부 참여해 객관성 논란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김일중 의원은 징계결정에 앞서 "당시 현장을 지켜본 의원들과 공무원들을 통해 진실을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채 징계가 결정돼 객관성 문제를 뒷받침했다.

게다가 징계안을 발의한 서학원, 이규화, 조인희, 홍헌표 의원은 김 의원의 과한 표현과 행동에 대해 명의도 없는 긴급기자회견과 사과촉구 성명서를 발표했고, 징계사유서는 이와 별개로 지역매체와 한 인터뷰 내용이 이천시의회의 명예를 훼손하고 의원의 품위를 손상했다는 사유를 들었다.

이를 놓고 시민들은 징계사유 자체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으로 문제의 발단 원인과 진실검증도 없이 징계를 결정한 것은 ‘마녀사냥’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지속해서 문제 제기를 이어 갈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징계반대 피켓을 든 한 시민은 "의정활동에 있어 시민들이 얼마나 두려웠으면 방송장비 예산을 삭감했을까라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일부 의원들의 담합으로 구성된 윤리특위 역시 근거 없이 젊은 시의원 죽이기가 아니면 뭔가"라고 비난했다.

한편, 징계 대상자인 김일중 의원과 같은 가선거구(증포동, 관고동, 백사면, 신둔면)에 징계안을 발의한 4명의 의원 중 2명이 있고, 이들 2명의 의원이 윤리특위 위원으로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일각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도 보내고 있다.

김웅섭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