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5위권인 인천국제공항에 국내 항공정비 산업의 산업화를 위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경남 정치권이 ‘인천공항 MRO 반대’ 여론 조성으로 사업 흔들기를 시도하고 있다. 그동안 항공산업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해 인천과 경남이 상생하자는 입장이었던 인천 정치권도 발끈한 모습이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경남도의회와 사천시장, 국회의원이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산업 유치에 대해 법령 위반, 국가 균형발전 배치 등을 주장하며 기업의 경영활동 방해에 나섰다.

전날 하영제 의원 등 31명 부산·울산·경남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공항공사가 해외 업체와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 유치 합의각서를 맺은 것은 항공 MRO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가 업무영역을 항공 MRO사업으로 확대하는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제1조과 ‘한국공항공사법’ 제9조 위반이라는 논리다.

경남 정치권이 문제 삼은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 유치다. 지난 5월 민간기업인 (주)샤프테크닉스케이는 이스라엘 국영기업인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과 합작법인으로 해외투자를 끌어냈다. 다음 달에는 미국 민간기업인 아틀라스사(글로벌 화물항공사)와의 MOA 체결도 예정돼있다.

경남 정치권은 정부가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명시한 공항별 역할 분담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9년 12월 19일 ‘제3차 항공정비 계획’(2020~2024)’을 통해 항공정비산업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 사천은 중정비, 김포는 경정비, 인천은 복합으로 각 공항 간 역할 분담을 제시한 바 있다.

인천지역 의원들은 경남 의원들의 반발을 계기로, 인천공항 MRO 사업 육성을 주요 내용으로 대표발의 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안 등 처리에 속도를 내야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기정비업 진출과 관련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인천남동을)과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인천중·강화·옹진)이 발의한 개정안은 경남 의원들의 반대에 부딪혀 국회 국토교통위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보류된 상태이며, 김교흥 민주당 의원(인천서갑)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은 계류 중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인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가 경쟁력이 달린 문제를 지역간 문제로 풀어가려고 하면 안되는 것"이라며 "항공정비 해외 의존도가 54%에 달하는 만큼 국토위원으로서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지역구 의원인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은 "경남 정치권의 이같은 움직임은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없다"라며 "민간업체의 정당한 투자유치를 방해하는 것으로, 정당을 떠나 인천의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라다솜·이진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