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28일 경기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황호영기자
경기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28일 경기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황호영기자

"8월 말이면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세상에 알려진 지 만 10년이 되지만 여전히 피해자들은 고통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경기도내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유족들은 28일 경기도의회 현관 앞에서 ‘경기도 가습기살균제 피해조사 결과 발표 및 책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경기환경운동연합, 환경보건센터,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수원화학물질알권리네트워크 등이 공동주최한 이날 기자회견은 도내 가습기살균제 문제를 환기하고 경기도와 도의회, 정부의 대처를 촉구하고자 마련됐다.

피해자들은 가습기살균제로 본인 또는 가족이 피해를 입으며 단란한 가정이 한 순간에 무너졌다고 호소했다.

지난해 부인이 폐질환으로 사망한 유족 A씨는 "교회 성가대로 활동할 정도로 폐활량이 좋았던 아내는 문제의 가습기 사용 이후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얻어 13년간 투병생활을 하다 지난해 8월 사망했다"며 "이것은 독극물에 의한 살인으로 정부는 물론 가습기를 판매한 대기업 총수들이 직접 나서 진정성 있는 사과와 피해보상을 진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가습기살균제로 정부에 신고된 가습기살균제 피해 도민 수는 전체의 1%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최 소장은 "도내 가습기살균제 사용자 225만4천396명 중 건강상 피해를 입은 도민은 24만135명으로 추산된다"며 "하지만 신고된 피해 도민 수는 1%에 불과한 2천298명이며 피해 구제 인정을 받은 도민은 그 절반인 1천294명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와 도의회가 피해자 찾기에 적극 나서야 하는 이유"라며 "정부 역시 전국 2만여 명의 사망자가 나온 최악의 환경보건참사 진상규명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이어 시민단체와 피해자들은 장동일 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더불어민주당·안산3)과 원미정 도의원(민주당·안산8), 박성남 도 환경국장 등과 정담회를 진행했다.

자리에서 장 위원장은 "피해자 찾기와 정부의 진상규명 활동에 있어 도의회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발굴, 이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