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내 민주화 건축자산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통한 데이터베이스(DB) 구축에 나섰다.

시는 민주화 건축자산의 보전 및 관리를 위한 전수조사를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최근 인천의 대표적 민주화 건축자산인 인천도시산업선교회(현 미문의일꾼교회)가 재개발에 의해 철거·이전 위기에 놓이면서, 존치를 요구하는 교회와 재개발 조합간 갈등이 발생했다.

이에 지역 내에서는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시 차원에서 민주화 건축자산에 대한 보존 방안을 마련해 이 같은 사태의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시는 그동안 지역 내 민주화 건축자산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라고 언급하며, 보존 및 관리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자료도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시는 이번 조사를 통해 민주화 건축자산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민주화 건축자산 DB’를 구축할 계획이다. DB는 지정문화재 선정 등 각 건축자산의 상황에 맞는 보존 방안을 마련하는 데 활용된다.

1차 조사의 기한은 올해 말까지로, 1차 조사가 완료 된 후 2·3차 조사 진행 여부도 추가 검토할 계획이다. 조사는 인천민주화운동센터가 맡아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주화 건축자산에 대한 조사는 진작 이뤄졌어야 했는데 늦은 감이 있다"며 "조사를 통한 DB를 활용해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등 민주화 건축자산 보전에 시가 선제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인천민주화운동센터 관계자는 "민주화 건축자산에 대한 현황 파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시와 센터간 공감대가 형성돼 이번 조사를 함께 진행하게 됐다"며 "민주화 건축자산과 관련된 갈등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고 말했다.

박유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