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쓰레기매립지가 정치 쟁점화될 것을 우려해 환경부가 적극적으로 중재하고 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인천경실련, 경실련경기도협의회는 6일 공동성명을 내고 "서울과 인천, 경기 등 3개 시·도의 주민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수도권매립지를 2025년 종료하는 것에 대해 내년에 치를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다시 정치 쟁점화되고 있다"며 "환경부는 이러한 사태를 우려해 일찌감치 적극적으로 중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 기한,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매립지의 입지를 선정하는 계획에 대해 환경부가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도권 매립지를 둘러싼 갈등이 자칫 선거용 정쟁의 도구로 전락해 논점이 흐려질 수 있어서다.

이에 단체들은 3개 시·도가 정략적으로 제각각 해석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 합의서’에 대한 교통정리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환경부는 3개 시·도와 함께 ‘선제적 조치’ 이행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환경부는 중재·조정 역할을 자임하고, 작금의 수도권매립지 갈등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승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