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를 100일 앞둔 지난 21일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이 시장 및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등록 지원센터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1 지방선거를 100일 앞둔 지난 21일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이 시장 및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등록 지원센터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1 지방선거’를 3개월여 앞둔 가운데 4년간 여당이 집권했던 경기 북부 ‘보수 텃밭’에도 또 한 번의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연천·가평군 두 곳을 제외한 29곳의 지자체장으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당선되면서 압승을 거뒀다.

이 같은 여파는 경기 북부의 보수 강세 지역인 ‘남양주시·파주시·포천시·양평군’에도 미쳤다. 보수 텃밭이라고 불리던 해당 지역에 전부 민주당 시장·군수가 선출되며, 이변이 생기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국민의힘이 청년 공약 등을 앞세워 지난 지방선거의 설욕에 나선 만큼, 이번 6·1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의 완승은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실제로 최근 8~9개월 사이 국민의힘 경기도당 당원 수는 기존 60만 명에서 80만 명으로 늘어났다. 이는 1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 20만 명(25%)이 증가한 수치이며, 도내 국민의힘 지지세가 확대되고 있다는 방증인 셈이다.

전문가들은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다수 자리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4년 전 지방선거는 호재가 많아서 지나치게 민주당이 승리를 했다.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이 결집하거나 이런 것보다 직전에 트럼프 김정은 만남 문재인 집권 초기 호조권 등이 있었다"며 "이번 민주당이 잘했다 하더라도 지난 지방선거와 같은 그런 압승은 없을 것이다. 북부 지역 자치단체장뿐만 아니라 광역의원의 경우에도 보수가 지지 터전을 되찾을 확률이 매우 높으며, 지방 선출직이 구조조정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대통령 선거 결과가 지방선거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이번에는 거꾸로(보수 지자체장이 다수 선출) 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판세는 대통령 당선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며 "대통령 취임일(5월 9일)과 지방선거(6월 1일)가 20여 일가량 차이나기 때문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지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