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난 16일 김포시가 지역화폐 플렛폼 운영 대행사 선정 입찰에서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코나아이’와 계약 철회를 촉구했다.

23일 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코나아이는 2018년 전후 만성 적자기업(319억 원)으로 거래중지 기업이었으며, 2019년 경기지역 화폐 사업운용사에 선정된 후, 2020년 190억 흑자, 2021년에는 1천억 원 이상의 수익이 예상되는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자가 경기도지사 시절 지역 화폐 운영을 위한 공공기관 ‘경상원’을 설립해 측근들을 요직에 임명하고, 도민의 세금을 ‘지역 화폐 홍보비’로 사용하며, 낙전수입까지 보장하는 특혜 등 6대 특혜를 받은 ‘제2의 대장동’으로 지적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해당 기업이 김포 지역 화폐 플랫폼 운영대행사를 맡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는 한편,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제안서 평가 과정에 있어서도 여러 의혹과 문제점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가 제출한 자료에서 제안서 평가점수 100점 만점 중 70점에 해당하는 정성평가에 있어 참여한 7명의 평가위원 중 2명이 다른 업체에 비교해 코나아이에 2. 2~ 2. 5배의 높은 점수를 매긴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며 "이는 애초 코나아이를 선정하기 위한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배점한 것이라는 강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욱이 이러한 평점이 코나아이가 김포시 지역 화폐 플랫폼 운영대행사 우선협상자가 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어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가 되지 않았음을 어느 누가 보아도 알 수 있으며, 나아가 평가위원 선정에도 심각한 문제점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엄정하고 적법한 절차에 의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뤄져야 할 선정과정이 크게 왜곡되고 공정성이 훼손됨으로써 김포시 행정행태에 대한 불신과 신뢰성이 땅에 떨어져 추락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포시는 지난 16일 김포시 지역 화폐(2021년 발행금액 3천92억 원) 플랫폼 운영대행사 선정 입찰에서 우선협상 대상자로 코나아이를 선정함에 따라서 김포시와 본 계약 체결 후 코나아이가 2024년 12월 말까지 3년간 김포 결제 플랫폼 운영을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노진균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