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 중구협의체 회의에서 홍인성 중구청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 중구협의체 회의에서 홍인성 중구청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은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공공의료접근성을 보장하고, 신종 감염병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대한민국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영종국제도시에 300~500병상으로 계획 중인 제2의료원을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구청장은 지난달 31일 열린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 중구협의체 회의에 참석해 "인천국제공항의 배후도시인 영종국제도시에 응급의료기관을 갖춘 종합병원은 필수시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2018년부터 종합병원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이제 공공종합병원인 제2의료원을 영종국제도시에 유치하는 것으로 결실을 맺을 것"이라며 "주민들과 협력해 캠페인과 서명운동 등 홍보활동을 통한 공감대 확산으로 공공종합병원인 제2의료원을 영종국제도시에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영종국제도시 내 종합병원유치 중구협의체 위원들이 참석했으며, 중구는 공공종합병원인 제2의료원 설립을 위한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위원들은 "영종국제도시 내 공공종합병원인 제2의료원 유치는 영종·용유 지역에 전무한 응급의료 기관을 갖춘 공공의료시설 도입으로 의료서비스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고, 공항을 통해 해외에서 감염병이 전파되는 경우 해외입국자들의 국내 진입을 차단해 유치 당위성이 충분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영종국제도시는 응급의료기관 시설 부재로 위급상황 발생 시 주요 병원으로의 이송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응급환자 발생 시 인천대교나 영종대교를 통해 내륙으로 이동해야 하고, 가까운 종합병원이 20㎞나 떨어져 있다. 일 평균 20~50만 명 이상의 유동인구 및 대형 항공기 사고 등에 대비해 국가필수의료기관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중구는 인천 제2의료원 후보지로 인천국제공항의 배후도시인 영종국제도시에 의료용지로 지정된 운남동 4001번지(예정지번) 일대 부지 10만5천139㎡를 지난해 12월 24일 인천시에 추천했다. 이 부지는 영종국제도시 개발계획에 따라 2014년 3월에 조성된 LH 소유의 종합의료시설 용지이며, 부지면적이 10만㎡ 이상으로 제2의료원과 부대시설 입주에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2022년 기반시설공사를 앞두고 있어 제2의료원 설립이 확정되면 곧바로 제2의료원 공사에 착수할 수 있다.

또 영종국제도시 주민의 대부분이 살고 있는 공항신도시·하늘도시와 코로나19 발생 이전에 연간 약 7천만 명이 이용하는 인천국제공항에서 10분 이내 거리에 위치한다. 인천국제공항의 배후도시인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에게는 10분 이내에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특히 인천국제공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 이·착륙 사고와 코로나19 사태에서 보듯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유입될 수 있는 감염병 발생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다. 해외에서 감염병이 전파되는 경우 해외입국자들의 내륙 진입 차단에 효과적이다.

이범수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