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군공항에서 전투기가 이륙하는 모습. 사진=국방부 제공
수원 군공항에서 전투기가 이륙하는 모습. 사진=국방부 제공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이 새 정부에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직접 수원 군공항 이전지에 대한 대폭 지원을 직접 약속한데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 또한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으면서다.

6·1지방선거에 뛰어든 경기도지사 여야 후보들 모두 ’수원군공항 이전 및 민관통합국제공항’ 추진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점도 힘을 싣는다.

5일 국회에 따르면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수원 군공항 이전의 당위성 강조와 함께 이 후보자의 견해를 묻는 질의가 이어졌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수원무)은 수원 군공항(공군 제10전투비행단)의 잇따른 노후 전투기 추락사고와 이에 따른 주민들의 위협 및 소음피해를 언급했다. 특히 군공항 이전 주무 부처인 국방부의 소극적인 대응에 변화를 주문했다.

김 의원은 "소음 피해도 심각하지만 수도권, 그것도 대도심 한복판에 이런 낡은 비행기로만 구성된 비행단이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위협이 되는 것"이라며 "비행장 옮기는 것도 2017년 2월 현행법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방부와 여러 부처가 함께 심의해 군사작전 적합성 6가지, 공항입지 적합성 7가지를 유일하게 충족하는 ‘화성 화홍지구’를 단독 예비 후보지로 지정해 이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전혀 진전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방부는 그동안 국가사무인 군공항 이전을 놓고 지자체(수원시·화성시)간 완전 합의가 되면 추진하겠다는 식으로 소극적이었는데,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일 수원 군공항 소음피해 주민을 만나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의 해결을 약속한데다, 6·1지방선거에 도전한 김동연 민주당 후보가 ‘수원 군공항과 성남 서울공항 동시 이전, 경기국제공항 건립 추진’을.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는 ‘국무총리 산하 군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 국제공항 설치TF 신설, 경기도청 추진단 설치’를 내세운 만큼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는 의미다.

김 의원은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년)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내용이 반영됐고, 지난 대선과 이번 지방선거에 여야 후보 모두 공약으로 발표했다"며 "이제는 화성시민들고 모든 여론조사에서 50% 이상 찬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장관으로 임명되면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더 이상 안전사고나 피해를 시민들이 입지 않도록 빠르게 조치해 할라"고 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국방부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