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타워 전경. 사진=인천테크노파크 제공
로봇타워 전경. 사진=인천테크노파크 제공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사업 승인을 앞두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지난 4일 이 사업의 승인기관인 인천경제청에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 실시계획 인가를 신청했다.

이 사업은 시와 인천도시공사가 서구 원창동 440-1 일원 77만㎡ 부지에 로봇 테마파크 및 산업단지 등을 짓는 것으로, 총 6천843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앞서 2013년 이 사업은 인천경제청의 실시계획 승인을 받았지만 사업성 부족 등의 이유로 투자자를 찾지 못해 장기간 표류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5월 로봇랜드 내 테마파크 용지 비율을 50%에서 21%로 줄이고, 로봇 산업의 생산·연구·체험 기능을 연계한 로봇산업진흥시설 용지를 6%에서 33%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청라국제도시 개발계획 변경(안)이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며 다시 추진될 수 있었다.

이에 시는 개발계획 변경에 따라 인천경제청의 실시계획 승인을 다시 받기 위해 지난해 11월께 환경보전방안서를 새로 수립하고 지난달 29일 한강유역청과의 협의를 마무리했다.

시는 이르면 이달 안이나 다음달 초께 사업 계획 승인이 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경제청이 이 사업과 관련해 서구청과 군부대 등 40여 곳에 달하는 유관기관의 보완 의견을 취합하는 절차가 남았지만, 토지이용계획 변경 외에 크게 달라진 내용이 없고 이미 지난 2012년 인가가 났던 사업이라는 점에서다.

시는 인가가 나오면 곧바로 ㈜인천로봇랜드와 설계에 착수해 내년께 착공을 계획하고 있다.

또 로봇랜드 내 늘어난 산업용지를 제조·자동화 로봇제작단지와 미래서비스 로봇시범단지, 4차산업 신기술 로봇융합단지, 자율주행 물류 로봇특화단지, 로봇클러스터 성장 지원단지 등 5개 블록으로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보완 요청이 들어오더라도 원활한 협의를 통해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