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응체계가 재정립 된다. 관련 내용이 새 정부의 첫 중대본 회의에서 나왔다. 회의는 정부 교체기 영향으로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장관, 질병관리청장이 빠진 상황에서 새로 임명된 이기일 복지부 차관이 주재했다. 이 차관은 백 일 내에 과학적이고 지속 가능한 코로나 대응체계를 재정립하고 이를 통해 코로나 재유행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자 감소세가 계속 유지되면서 대응체계 변화는 당연한 일이고 인수위 때부터 과학적인 코로나 대응을 강조한 만큼 새롭게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 주부터 일상 회복의 안착기 시점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1등급에서 2등급으로 하향 조정하면서 22일까지 과도기 성격으로 ‘이행기’를 운영한 뒤 23일부터 ‘안착기’에 따른 대응체제를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일단 안착기에 들어서면 확진자의 격리 의무를 없앤다는 점이 가장 눈길을 끈다. 23일부터라는 시점은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날짜는 아니며 다음 주부터 본격 검토에 들어간다.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를 무리하게 서두를 이유는 없다. 여전히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이 남아 있는 만큼 추이를 지켜본 뒤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과학적인 근거와 합리적인 논의를 거쳐 결론을 도출하겠다고 밝힌 만큼 명확한 기준에 따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격리의무가 해제되기 위해서는 안착기 진입 기준을 통과해야 하는데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 수 10만 명 이내가 기준이다. 현재 하루 3~4만 명인 점을 고려하며 이달 말쯤 충분히 안착기 도입이 가능할 것이다.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이 하향 조정되었고 확진자의 격리의무까지 해제되면 막혔던 숨통이 트일 것이다. 확진자는 물론 가족, 접촉자까지 모두 격리되었던 때와 비교하면 참으로 격세지감의 시대를 맞게 될 전망이다.

안착기가 본격화되면 코로나19 치료 체계도 일반의료체계로 전환되고, 대면진료체계도 단순화한다. 감염 관리 여건을 갖춘 동네병·의원을 단일 체계로 단순화하고 통합 정비하여 확진자 검사와 진료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응급실 기능도 코로나19 이전으로 되돌리는 등 의료체계도 재정비한다. 코로나19 치료 위주의 의료체계에서 이전으로 복귀하면 그간 충분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일반 환자들의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방역조치 완화로 활동량이 이전 수준으로 복귀하면서 확진자 감소 추세가 둔화되고 있는 점은 다소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다. 재유행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대비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