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년 호랑이 해를 맞아 백송 이상수 선생이 직접 제작한 ‘맹호도 소향무적(나아가는 곳에 상대할 적이 없다)’, 122×60cm. 사진=맥간공예연구원
임인년 호랑이 해를 맞아 백송 이상수 선생이 직접 제작한 ‘맹호도 소향무적(나아가는 곳에 상대할 적이 없다)’, 122×60cm. 사진=맥간공예연구원

"맥간공예를 제대로 알기도 전에 돈벌이부터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대량 생산을 못하게 하려고 실용신안을 냈는데, 이젠 반대로 대중화를 위해 특허를 내려고 합니다."

지난 2003년 ‘맥간공예의 새 지평을 연 창시자’로 인정받아 경기도인증 ‘경기으뜸이’로 선정된 백송 이상수 선생이 2008년 12월 어느 날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했던 말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15년 전의 일이다.

굳이 이 얘기부터 꺼낸 이유는 이 선생이 원장으로 있는 맥간공예연구원 산하 예맥회 천안지회 회원전이 벌써 15년째를 맞았기 때문이다. 당시 이 선생이 선언한 맥간공예의 대중화가 적어도 꾸준히 진행돼 왔다는 생각에 반가운 마음이 들었던 까닭이기도 하다.

그런가 하면 이제 그 출발선에 섰다고 봐야 할 안양지회의 두 번째 회원전 소식도 반갑게 다가온다.

이렇듯 빛과 결의 예술로 고품격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맥간공예 예맥회 전시회가 천안시와 광명시에서 잇따라 개최된다. 두 전시의 부제는 언제나 그랬듯, ‘빛과 보리의 만남’이다.

이번 전시에는 특히 임인년 호랑이 해를 맞아 이상수 선생이 직접 제작한 ‘맹호도 소향무적(나아가는 곳에 상대할 적이 없다)’이란 작품이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우윤숙 천안지회장의 작품 ‘일월오봉도’, 122×60cm. 사진=맥간공예연구원
우윤숙 천안지회장의 작품 ‘일월오봉도’, 122×60cm. 사진=맥간공예연구원

먼저 다음 달 2일 천안 쌍용도서관 갤러리에서 막을 올리는 ‘제15회 맥간공예 회원전’은 5일까지 4일 간 진행된다. 우윤숙 천안지회장을 비롯해 박경미, 김애란, 송기순, 김혜영, 유현숙, 양재연, 천미란, 송명규, 양수진, 정화영 등이 참여, 총 30여 점의 작품으로 꾸며진다.

우 회장은 "이번 전시는 위드코로나로 넘어가는 길목에 임인년 호랑이의 기운으로 나쁜 것을 지우고 희망과 평안 등 길상의 작품으로 희망찬 미래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며 "이상수 선생님과 예맥회 민선희 부회장의 찬조 출품으로 전시가 더 빛날 것"이라고 전했다.

천안 전시의 바통을 이어 같은 달 11일부터 21일까지 광명 갤러리 아우름에서 개최될 안양지회전에는 이은지 지회장과 허승미, 서은지, 박종심, 이지혜, 안선, 황기희, 김선화 등 8명이 모두 28점의 작품을 내걸 계획이다.

이미 여러 차례 무료전시로 시민들과 만나온 안양지회는 앞으로 광명뿐 아니라 인근 지역으로 활동범위를 넓혀 타 지역 주민들에게도 전시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설명이다.

"옛 장인들이 전수할 만한 그릇을 가진 제자를 만나지 못하면 죽을 때까지 비법을 전해주지 않는 것처럼, 전수할 만한 문하생이 나올 때까지 마지막 보루로 칠 작업은 남겨둘 생각"이라 말했던 이상수 선생의 간절한 바람이 하루 빨리 이뤄지길 바라본다.

강경묵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