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출범을 앞둔 인천시가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하기 위한 실행계획 수립·추진에 나선다.

시는 2022년 인천시 적극행정 실행계획(안)을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적극행정위원회 ‘운영세칙’을 마련하고 현안에 대한 신속하고 심도 있는 심의를 위한 ‘주심위원제’를 도입해 위원회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실효성 있는 적극행정 중점과제를 발굴·선정해 지역현안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시가 선정한 중점과제는 ‘건축물 미술작품제도 운영개선’ (문화콘텐츠과), 지역경제 활력찾기 위한 음식특화거리 리뉴얼 추진(위생정책과),여름철 아파트 정전사고 예방 추진(에너지정책과),경인고속도로 지하화(고속도로재생과),시민참여 주·야간 디자인 명소 조성 사업 발굴 및 확대 시행(도시경관건축과) 등 이다.

적극행정을 독려하기 위해 상·하반기(5,11월) 공무직,비정규직을 포함해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하고, 사례별로 포상금 차등화(40~100만원, 적극행정 우수부서 선정 등을 신규로 시행한다.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방안으로 ‘적극행정 공무원의 징계절차에서의 소명 또는 소송에 관한 지원 지침’을 제정해 소송 이전 단계부터 법률전문가 조력지원 등도 지원한다.

또한 소극행정 신고센터 현황분석을 권익위에 실적 제출하는 등 소극행정 예방 지침도 강화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적극행정을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에 대한 보상 강화와 지원, 소극행정 근절 방안 등을 확대해 공직 문화에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박유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