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작년 공급촉진지구 지정 제안… 정부 환경영양평가 설명회도 무산
주민들 "부지내 상당수 농지 포함… 이상일 시장 공약 이후 진척 없어"

포곡읍 용인
1일 포곡읍사무소에서 용인 포곡 공공주택지구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원들이 포곡읍 마성·영문리 일원의 공급촉진지구 지정 제안에 대한 반발에 나서고 있다. 사진=용인 포곡 공공주택지구 비상대책위원회

용인 포곡읍 주민들이 국토교통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주민설명회를 무산시키고, 포곡읍 마성·영문리 일원의 공급촉진지구 지정 제안에 대한 반발에 나서는 등 용인특례시에 도움을 요청하고 나섰다.

용인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에 따르면 LH는 포곡읍 마성·영문리 일원 45만6천738㎡에 오는 2028년까지 3천800가구를 공급키 위해 지난해 11월 국토부에 공급촉진지구 지정을 제안했다.

이에 국토부는 용인포곡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실시, 1일 처인구 포곡읍사무소에서 환경영향평가서 설명회를 개최키로 했다.

하지만 용인 포곡읍 마성·영문리 주민들로 이뤄진 용인 포곡 공공주택지구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구성원들이 포곡읍사무소 앞에서 공급촉진지구 지정을 반대하는 내용의 집회를 열면서 설명회는 취소됐다.

이에 대해 비대위 관계자는 "해당 공공주택지구 부지에는 용인 포곡읍 주민들 대다수의 농지가 포함돼 있다"며 "사업이 진행될 시 상당수의 주민들이 직업을 잃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사안과 관련해 이상일 용인시장은 후보 시절 ‘마성·영문리 임대아파트 건설 반대’를 공약으로 내세우며 비대위를 지지하기도 했지만 용인시장직 인수위원회 및 시장 취임 이후에도 비대위와 관련 논의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비대위 관계자는 "후보 시절 공약으로 ‘마성·영문리 임대아파트 건설 반대’를 내세운 이상일 용인시장에 인수위 때부터 지속적으로 면담을 신청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답이 없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비대위는 이상일 시장에게 기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시 관계자는 "시장님의 후보 시절 공약집에서 해당 지구의 임대아파트 건설을 반대한다는 내용을 확인했지만 아직까진 해당 사안을 어떻게 진행할지는 논의가 없는 상황"이라고 난색을 표했다.

한편 이 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 추진 외에도 ▶기흥역세권 중학교 신설 ▶돌봄센터 및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 ▶시립오케스트라 창단 등 다수의 공약을 추진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표명구·나규항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