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는 상황 발생 파악 능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실시간 선별관제 시스템을 전체 2천248대의 방범용 CCTV 및 카메라에 구축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선별관제시스템은 인공지능 기반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해 움직임 없는 CCTV 화면보다 배회, 연기, 군집, 폭력, 쓰러짐 등 관제가 필요한 장소의 CCTV 영상을 우선 표출하도록 해 관제 효율을 높이는 첨단 시스템이다.

오산시청 전경. 사진=오산시청
오산시청 전경. 사진=오산시청

시는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인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을 통해 현재 4조 3교대로 근무하고 있는 16명의 CCTV 모니터링 요원들의 상황 파악 능력을 크게 높였다.

시는 이번 사업에 도 보조금 9천만 원을 확보해 자체 예산 투입을 절감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80대의 추적제어 서버를 15대의 선별관제 서버로 대체해 유지관리 비용 및 전기료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시는 지난 2018년 국가지능정보화 사업을 통해 약 500대의 카메라에 딥러닝 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으며, 이번 시스템 업그레이드로 오산 전체에서 일어나는 이벤트들을 온전히 파악할 수 있게 돼 범죄예방 및 범인 검거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혁 스마트교통안전과장은 “실시간 지능형 영상관제를 통하여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신창균·이상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