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해 전국 경찰서장들이 전체회의를 개최한 것과 관련 여야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용인할 수 없는 ‘집단 항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경찰 장악’ 배후로 윤석열 대통령을 지목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혈세로 월급을 꼬박꼬박 받는 이들의 배부른 밥투정이자 직무유기"라고 경찰의 반발을 비난했다.

권 원내대표는 "경찰은 국민의 세금을 받는 공무원"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볼모로 한 정치세력화는 어떠한 이유로도 합리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 당시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을 거론하기도 했다.

권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30년 지기인 친구를 울산시장에 당선시키고자 청와대와 울산 경찰은 야당 소속 울산시장에 대해 기획 수사를 했다"면서 "하명 수사의 핵심 인물인 울산경찰청장은 민주당의 공천을 받아 국회의원(황운하 의원)이 됐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경찰 장악에 나선 것이라고 주장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이 문제에 직접 올라탔다"면서 윤 대통령을 끌어들였다.

우 위원장은 "대통령 비서실장까지 나서 이 문제에 올라탔다는 것은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것이라고 해석한다"며 "하필이면 대통령 비서실장의 첫 등판이 경찰 장악 관련이라는 것이 정말 어이가 없다"고 비난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13만 경찰을 향해 입도 뻥긋하지 말라는 반민주적 조치이자 보복인사"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이 검사들의 집단행동을 옹호한 것과 달리 경찰에 대해선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정당한 의견 개진을 묵살하는 것으로 경찰 장악 의도가 명백해졌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는 다음달 4일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인사청문회에서 여야는 행안부 경찰국 신설 논란과 류 서장 징계의 적절성 등을 놓고 정면충돌할 것으로 전망된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