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대선 당시 윤석열 캠프 공보실장을 비롯해 과거 새누리당 용인을 당협위원장, 국민의힘 용인병 당협위원장 등을 거친 용인 현안에 정통한 전문가다. 용인을 당협위원장 시절 수원·신갈 IC 명칭 변경 등 지역 숙원을 해결해 나갔듯이 그는 지역 균형 발전은 물론 미래 먹거리 개발을 통해 향후 용인의 자족도시 도약을 꾀하고자 한다.
 

-용인시민의 최대 관심사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지난 4월 말에 착공했다. 다만 지난 5월 신청한 토지 및 지장물의 수용재결 절차가 진행 중이어서 본격적인 토목공사는 아직 시작하지 못했다. 현재는 가용한 토지에 가설 울타리 설치, 벌목 등 사전 공사를 하고 있다. 2026년까지 용지조성사업이 진행되고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제조공장은 2027년 상반기에 가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CHIP 4’를 비롯해 현재 세계 반도체 시장은 세계 강대국들이 미래 산업 패권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미 세계 메모리반도체 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가 기흥에 있고, 처인구 원삼면에 SK 하이닉스가 들어선다. 용인시는 세계적인 반도체 중심도시로 거듭날 충분한 역량을 갖추게 된다. 임기 내에 모든 것을 이룰 수는 없겠지만 초석을 닦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

-용인특례시가 반도체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은?

"우선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야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인재를 유치하고,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를 양대 축으로 반도체 고속도로 등을 따라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용인에 들어설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반도체·AI 고등학교 설립, 관내 대학에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 교육부 차관과 면담해 교육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경기도교육청, 용인교육지원청과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고 학교 신설을 위한 절차를 밟아나간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가칭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조례’ 제정도 준비하고 있다. 특례시 출범으로 시청에 1개 국을 신설할 수 있게 된다. 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인허가 행정서비스 지원부터 반도체산업 육성정책 추진과 도로·전기·용수 등 필수 인프라 구축까지 전반적인 행정업무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컨트롤 타워 기능을 하는 조직을 신설할 계획이다."

-종합운동장 관련 멀티플렉스 개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구체적인 추진 일정과 계획이 궁금하다.

"선거 때 시민들께 약속했던 마평동 종합운동장 부지 공원화 계획은 전면 백지화했다. 올해 10월, 마평동 종합운동장 부지에서 ‘2022 대한민국 도시재생 산업박람회’가 열린다. 박람회에서 활용되지 않는 구간은 먼저 철거를 진행하고, 박람회 이후에 추가로 철거해 11월까지 철거를 완료할 계획이다. 용인중앙시장을 비롯한 구도심과 가까운 종합운동장 부지는 개발 방향에 따라 도심의 지형이 달라질 수 있는 요충지다. 그간 난개발 도시라는 오명을 받아온 용인은 긴 안목에서 도시 설계, 발전 전략 구상을 해오지 못했다. 이제는 용인의 백 년 미래를 내다보는 도시 설계와 전략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전문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구체적 방안을 올해까지 마련한 후 신속한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시민들과 함께 숙의해서 세부적인 그림을 그려 나가겠다."

-교통은 용인의 약점으로 지적돼 왔다. 이와 관련해 경강선 연장, 반도체 고속도로 등을 약속했는데.

"시장에 당선되기 전, 원외 위원장 시절은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용인 곳곳을 다니면서 시민들이 느끼는 교통 문제를 체감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교통 문제는 용인의 약점이자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다. 처인구는 기흥구, 수지구보다 교통 인프라가 열악하다.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처인구민들이 염원하는 경강선 연장이 무엇보다 긴요하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추가 검토사업으로 선정됐다고 해서 다음 계획 시기까지 5년을 가만히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했던 철도 관련 사업들 중에서 경강선 연장선과 똑같이 추가 검토사업으로 지정된 5개 철도 사업이 있다. 해당 사업을 추진했던 자치단체와 함께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GTX 등 윤 대통령의 공약이행을 위해서 국토부도 2~3년 안에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짜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때 우리 시만이 아니라 5개 지자체 모두가 철도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을 제기하려고 한다. 반도체 고속도로는 기흥의 삼성전자와 원삼의 SK하이닉스를 잇는 민자고속도로다. 경부고속도로 축인 기흥에서 중부고속도로 축인 안성 일죽까지 용인을 동서로 관통한다. 영동고속도로보다 남쪽에 위치한 반도체 고속도로가 생긴다면, 용인의 동서 간 교통이 획기적으로 좋아질 것이다. 기흥구 용인플랫폼시티에서 시작해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램리서치·세메스 등 반도체 장비기업, 이동읍 용인테크노밸리를 거쳐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까지 이어지는 L자형 용인 반도체 밸리를 완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도로다. 지난달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서한문을 보내 경강선 연장, 반도체 고속도로를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국토부, 기재부 등 중앙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빠른 시일 내 좋은 소식 전해드리고 싶은 마음뿐이다."

-지난 일주일 새 많은 비가 내렸다. 그간 여러 수해 현장을 다닌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선 수해 피해를 입은 시민들께 위로의 말씀부터 드리고 싶다. 피해를 회복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 수지구 동천동 고기교 일대엔 많은 비가 내려 동막천이 범람하고, 하수가 역류해 주택, 상가, 다리 등이 침수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여러 차례 고기교를 찾아 복구 상황을 살피고 포클레인 등 건설장비를 투입해 긴급 준설 작업을 하도록 지시했다. 수해를 비롯한 재해는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대비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그럼에도 불가피하게 발생한 경우엔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신속하게 피해를 복구하고, 같은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처방과 복구를 해야 한다. 신상진 성남시장에게도 동막천 준설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요청드렸다. 무엇보다 고기동에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기교 확장, 주변 도로 확충, 하천 준설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하루라도 빨리 시행돼야 한다. 성남시와 협력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 이 시간에도 복구에 구슬땀을 흘리고 계시는 주민, 환경미화원, 공직자, 시의원 등 모든 분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

표명구·나규항기자


용인특례시 핵심 시정

①소상공인 성장·취업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주기별 종합지원 및 중소기업 성장 동력 마련. 경력단절 여성, 실업자 등 취업 취약계층 지원 등 일자리 사업 추진. 지역 청년·인재 지원 제도 확대 및 맞춤형 전략 사업 실시.

②재난안전 대응 및 문화·체육·교통 인프라 조성
환경과 안전 우선한 문화·체육·교통 인프라 조성. 재난 대응 매뉴얼 수립 및 정비 사업 실시. 어린이 보호구역 및 저상버스 확대 통한 어린이, 장애인, 노인 등 이동 취약자 이동권 보장.
 

③아동돌봄 강화·맞춤형 평생교육 교육체계 구축
아동 돌봄 체계 강화, 평생학습 시민대학 체계 구축 등 교육·보육 분야 질적 향상 목표로 맞춤형 프로그램·시설 마련. 미래형 특성화 학교 포함한 초·중·고 학교 추가 설립 추진.

④지역내 관광자원 발굴·재정비… 테마거리 조성
지역 문화, 주민 편의 반영해 문화·체육 인프라 확충. 관내 관광 자원 발굴, 재정비 등 지역문화 집중 개발. 스포츠 구단 유치, 테마 거리 조성 등 문화·체육 관광 활성화.
 

⑤임산부 우대·보육시설 확충·복지시설 확대
임산부 우대사업 추진, 출산용품 지원,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등 출산 장려 정책 실시. 장애인·노인 등 취약계층 복지 시설 확대. 농촌지역 복지 인프라 증대.

⑥구역별 하수처리 구역·상수원 보호구역 관리
신기술 기반 농업 인프라 확충. 구역별 하수처리구역·상수원 보호구역 지정·해제 및 자연경관 개선 등 실질적 환경 정책 추진. 광교산·서천 등 둘레길 조성·연장 및 한남정맥 단절구간 복원해 용인 생태축 연결.
 

⑦100만특례시 조직 신설·고위직  인사 투명화
100만 특례시 조직 신설 및 권한 확보. 고위공직자 인사 투명화. 용인시정 시민평가단 운영, 주민자치센터 확대 등 주민자치 강화. 공공 와이파이 확대, 재산세 세부담 완화 등 주민 편의 증대.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