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 본격적으로 시작
수원시가 지난 17일 시 유튜브 계정 생중계를 통해 자원회수시설 공론화 관련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수원시청

수원특례시가 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수원시자원회수시설(영통 소각장) 운영 방안을 결정짓는 시민 토론을 진행하면서 첫 공론화 단계에 착수했다.

영통 소각장 이전 공약을 내건 이재준 시장이 시민 공론화를 거쳐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에 대비한 현실적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데 대한 후속조치다.

시는 전날 시 공식 유튜브 채널 생중계를 통해 ▶자원회수시설의 필요성 및 문제점 ▶합리적 운영 방향 및 단기대책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제안 등을 의제로 1차 숙의토론을 열었다.

전문가 주제발표와 패널 토론 순으로 진행됐으며 이어 시민 숙의단과 일반 시민 등이 토론을 시청하며 댓글로 질의를 하면 시 관계자와 전문가가 답하는 질의응답도 병행됐다.

이날 영통구 주민들은 민선8기 시의 영통소각장 이전 공약을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으며 전문가들은 합리적인 시설 운영 방안 수립과 관련 인식 개선 병행을 강조했다.

이재훈 자원회수시설 미래비전위원회 위원은 "영통소각장 이전은 조속히 실행돼야 하고 기존 시설은 그때까지 안정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며 시에 관련 TF팀 운영을 제안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조성배 공생기반연구소장은 "쓰레기로 인한 갈등을 해결하려면 시설 자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주민 참여·신뢰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시설이 위치한 지역 주민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 대책과 공감대가 먼저 마련돼야 하며 이전 과정에서의 갈등 관리책도 수립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박홍조 한국환경공단 부장은 소각시설 내 대기오염 물질, 온실가스 배출 저감 방안을 소개했다.

시는 오는 24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영통구를 포함한 4개 구 주민 200명으로 구성된 시민 숙의단 현장 토론을 거쳐 시설 운영과 이전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확정 지을 방침이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