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회의 의결땐 유시장 나서야
의회·주민 갈등 재현 불가피할 듯
인천시 "공원 결정 계획 유지될 것"

소래습지 인근 레미콘공장 부지. 사진=네이버 거리뷰 캡처
소래습지 인근 레미콘공장 부지. 사진=네이버 거리뷰 캡처

인천시의회가 주민 반대와 인천시의 국가도시공원사업 추진으로 개발이 제한된 소래생태공원 인근 물류창고 부지의 공원 지정 해제를 채택해 갈등이 예상된다.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22일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남동구 논현동 66-12 레미콘 공장 부지’와 인근 ‘논현동 33-16 일원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등 2곳의 공원 결정 해제를 요구하는 청원을 채택했다.

청원을 소개한 김대중(국민의힘·미추홀구2) 시의원은 "국가도시공원을 반대하는 건 아니지만 이 땅을 매입할 경우 토지보상금만 4~5천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토지주들도 반대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며 "이 땅이 없어도 공원화 필요 면적은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데 이렇게 큰 재원을 투입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의문이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산경위 의원들은 토지주들과의 소통 문제와 보상에 대한 재원 마련 문제 등을 지적하며 공원 지정을 해제해야 한다는 의견을 잇따라 내놨다.

하지만 시는 소래습지생태공원과 소래포구, 갯골공원까지를 연계한 도시공원 조성 계획과 관련, 해당 부지들에 대한 공원 지정은 당위성이 충분하다며 맞섰다.

시는 레미콘 공장 부지 매입에는 시비를 투입해야 하지만, 그린벨트의 경우 인근 구월2지구 신규택지 개발 추진에 따른 훼손 GB복구 비용을 투입해 별도의 부담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토지보상법 등 관련법에 근거한 보상계획 협의 절차를 밟되, 앞으로의 추진 과정에서 토지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최도수 시 도시재생녹지국장은 "소래습지는 수도권에 남아있는 유일한 염생 습지로 보존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어져왔고, 현재 소래생태습지공원의 면적이 광활해 편의시설 설치 등도 필요하다"며 " 레미콘 공장 부지는 소래 포구와 람사르 습지까지 이어진 길목이면서 영동고속도로를 통해 인천으로 진입하는 관문의 위치에 있다. (공원 조성을 통해) 이번에 종합적으로 정비되는 것은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레미콘 공장의 경우 이전이 필요하다는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오래전부터 있었고, 지난해에는 논현 주민 1만 9천여명이 공원 조성을 요청하는 서명부를 시에 제출하기도 했다. (공원 조성 계획은) 이 같은 상황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며 "토지주들의 민원도 고려하고는 있으나, 레미콘 공장에 대한 민원들과 도시개발 현황 등을 고려했을때 공원으로 유지하는 게 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동석 시 도시계획국장도 "인천시 발전에 대한 공간구조의 큰 틀에서 본다면 공원이 결정된 만큼 그 계획이 유지가 될 수 밖에 없는 사항이라고 말씀 드린다"고 일축했다.

청원은 이날 산경위 통과로 23일 제281회 1차 정례회 5차 본회의에 상정된다.

시의회 청원은 권고안으로 강제성은 없으나, 본회의 의결시 유정복 시장이 청원의 내용을 직접 검토한 뒤 의회에 통보해야 한다.

본회의에서도 청원이 채택될 경우 시와 토지주간 분쟁에 물류창고 건립을 반대하고 공원 조성을 요구해온 주민들의 반발이 더해져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논현동 주민 김이화(42)씨는 "레미콘 공장 부지에 물류창고가 생긴다고 해서 주민들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시가 공원을 조성한다고 해서 한시름 놓고 있었는데 날벼락을 맞은 기분이다"라며 "주민을 위해야 하는 시의회가 왜 일부 토지주나 사업자를 대변해주는 지 모르겠다. (산경위 위원들이) 본인들 지역구가 아니라 지역 민심을 잘 모르는 것 같다"고 호소했다.

박유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