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둔·이천·부발역 개발 10년 답보
박명서 시의원 행감서 강한 질타 "교육청과 학교 신설 방안 찾아야"
시 "관련 문제 해결할 용역 계획… 공공개발 전환 등 만전 기할 것"

이천시가 30만 이상 자족도시로 거듭날 핵심 사안인 3곳의 역세권 개발이 10년 이상 답보상태를 이어가고 있어 시급한 대책이 절실하다는 지적과 함께 역세권 개발에 가장 큰 걸림돌인 학교 신증설 문제에 대한 신속한 해결방안도 요구됐다.

25일 시와 시민들에 따르면 최근 열린 안전도시건설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박명서 시의원(국·가 선거구)이 이천시가 자족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세곳의 역세권 개발이 왜 답보상태에 있는지 강하게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복선전철인 경강선이 개통되면서 이천에 신둔역, 이천역, 부발역 등 세곳의 역이 만들어진 반면 역세권 개발은 10년 넘게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며 "개발사업이 조기에 착공하기 위해서는 시가 적극성을 갖고 (제도적)완화조치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신둔역과 부발역의 경우 학교 신설문제가 역세권 개발에 엄청난 제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여론을 들었다"면서 "시내권 학교 및 교육청과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는 적극성이 시급하다"고 대책을 촉구했다.

최판규 안전도시건설국장은 "10여년 전부터 논의된 역세권 개발이 현재 모순된 점이 상당히 드러나 각 역세권 별 테마를 구상해 개발하려고 한다"면서 "현재 추진 중인 민간개발이 못할 경우 공공개발로 전환할 구상도 갖고 있다. 미진한 부분에 대해 조속한 시행을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 국장은 "개발법에 의거 (공동주택)도시개발사업을 할 경우 교육청과 초등학교나 중학교 신증설 문제가 상당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면서 "교육청도 지역 간의 안배 차원 개발지역에 대한 학교 신증설에 엄청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최 국장은 "(역세권 개발 관련)교육청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각급 학교에서 부동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별 진척이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임의로 강제수용을 통해 (학교 신증설을)진행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라고 애로를 토로했다.

최 국장은 끝으로 "30∼40년을 내다보고 어느 쪽으로 발전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지에 대해 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며 "세곳의 역세권 개발을 포함한 계획적인 개발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명서 의원은 "학교 문제로 교육청에 발목을 잡혀 개발이 제한되고 그로인한 인구증가가 멈춘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면서 "개발압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감안해 미래 35만 아니 100만까지 갈 수 있는 대비책을 신속히 강구하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김웅섭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