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중구·동구·서구,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 업무협약 체결
중구 내륙 원도심-동구 합쳐 제물포구 신설
기존 영종지역은 영종구로 분구…서구는 서구와 검단구로 분구

영종대교 전경. 사진=인천중구청
영종대교 전경. 사진=인천중구청

인천시와 중구·동구·서구가 27년만의 행정체제 개편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시는 6일 시청 접견실에서 중·동·서구와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유정복 시장과 김정헌 중구청장, 김찬진 동구청장, 강범석 서구청장이 참여했다.

협약에는 시와 구간의 유기적인 업무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행정체제 개편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시민 편의 증진과 지역 발전을 이루자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시는 지난 8월 31일 인천시 행정체제를 현행 2군·8구에서 2군·9구로 개편하겠다고 발표했다. 개편안에는 생활권·인구규모 등을 고려해 중구 내륙 원도심 지역과 동구를 합친 제물포구(가칭)를 신설하고 기존 영종지역은 영종구로 분구, 또한 신도시 개발 등으로 인구가 급증한 서구를 서구와 검단구로 나누는 방안 등이 포함됐다.

앞으로 시와 3개 구는 유관 부서들이 참여하는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실무 논의 체계를 구축하고, 시민과 주민단체·지방의회 의원·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시민협의체를 운영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부터는 행정체제 개편 세부 로드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함과 동시에 시민 공청회, 토론회 등을 개최해 주민·정치권 등 지역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방침이다.

유 시장은 "27년 전을 기준으로 한 현재의 행정구역으로는 현실은 물론이고 미래의 행정 수요도 제대로 반영하기 어렵다"며 "시민의 행복과 미래 발전을 이룩하려면 시대의 상황을 잘 반영한 미래지향적 행정체계 개편이 필요하다. 3개 구를 비롯한 지역 주민, 지방의회 등 각계의 여론을 수렴해 성공적으로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박유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