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부DB
사진=중부DB

정부가 청년층과 중장년층 등 무주택자의 내집 마련 기회 확대를 위해 앞으로 5년간 공공분양주택을 50만 가구 공급한다.

세부적으로 청년층에 34만 가구를, 4050 세대에 16만 가구를 공급하면서 전 정권보다 분양물량을 3배 이상 확대했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제7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청년·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50만 가구 공급계획’을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에 물량이 집중됐다.

수도권에만 총 36만 가구가 공급되며 그 외 지방에는 14만 가구 물량이 계획돼 있다.

국공유지, GTX인근 우수택지, 공공·민간 도심복합사업, 정비사업 등 역세권과 도심 등의 우수 입지를 중심으로 물량 공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소득과 자산여건, 생애주기 등에 맞춰 공공분양주택의 모델을 ▶나눔형(25만 가구) ▶선택형(10만 가구) ▶일반형(15만 가구)로 세분화했다.

나눔형은 분양가를 시세의 70% 이하로 책정한 모델이다. 아울러 분양가의 최대 80%를 장기 모기지로 지원해 초기 주택 구입 자금 부담을 낮췄다.

대출 한도는 최대 5억 원(LTV 최대 80%, DSR 미적용)이며 40년 만기로 1.9~3.0%의 고정금리를 적용한다.

선택형은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하다가 분양 여부를 6년 후에 선택할 수 있다. 분양을 할 때는 ‘입주시 추정 분양가+분양시 감정가’의 평균 가격으로 분양을 받는다.

대출의 경우 입주 시점에는 보증금의 80%까지 최저 1.7%의 고정금리로 전세대출을 지원하고, 분양 선택 시점에는 최대 5억 원(LTV 최대 80%, DSR 미적용)까지 40년 만기로 1.9~3.0%의 고정금리를 적용한다.

일반형은 분양가 상한제(시세 80% 수준)가 적용되는 모델로 청년층의 당첨을 높이고자 공급 물량의 20%를 추첨제로 적용한다.

대출은 기존 디딤돌 대출을 지원하되 청년층은 한도와 금리에서 우대 적용을 받게 된다.

신혼부부의 경우 4억 원까지, 생애최초 구입은 2억 원까지 대출 한도가 확대된다.

임정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