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p20221102172613
2일 오후 경기도청 1층 로비에 위치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모습. 사진=경기도청

‘이태원 참사’ 피해자들의 표현을 두고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경기도가 합동분향소의 ‘사고 사망자’ 명칭을 ‘참사 희생자’로 변경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정부의 책임 축소·회피 목소리를 반영해 천재(天災)보다는 예방이 가능했던 인재(人災)개념으로 접근하겠다는 것이다.

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수원 광교 도청사 1층과 의정부 북부청사 1층에 각각 설치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 명칭을 기존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로 교체했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31일 발송한 ‘이태원 사고 관련 지역 단위 합동분향소 설치 협조’ 공문에서 제단 중앙에 ‘이태원 사고 사망자’라 쓰고 주변을 국화꽃 등으로 장식하도록 안내한 바 있다.

도 역시 이같은 정부 지침에 따라 분향소 명칭이나 공식 자료에서 ‘참사’가 아닌 ‘사고’로, ‘피해자·희생자’개념이 아닌 ‘사망자·사상자’로 표현해왔다.

용어 사용 관련,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전날(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가해자 책임이 명확히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는 희생자, 피해자 용어를 사용하지만, 지금은 그런 상황이 객관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며 "중립적인 용어가 필요해 사망자, 사상자로 사용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사고 당일인 지난 달 29일 오후부터 사고 발생 당시까지 경찰 등에 관련 신고가 지속 접수됐음에도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등 ‘정부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사망자보다 희생자 표현이 더욱 적절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이 가운데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날 직접 광교청사 합동분향소에 헌화하며, 해당 문구를 변경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날 합동분향소 명칭을 변경하면서 당초 ‘사고 사망자’로 적힌 위패도 ‘참사 희생자’로 신속하게 교체했다. 이와함께 도가 제공하던 ‘이태원 사고 관련 보도 참고자료’상 사망자 명칭 역시 이날 모두 희생자로 변경해 배포했다.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운영하는 ‘이태원 사고 경기도 긴급대응 지원단’역시 ‘이태원 참사 경기도 긴급대응 지원단’으로 공식 명칭을 바꿨다. 이외에도 공식 도 공식 자료, 홈페이지, 온라인 추모관 상의 ‘사고’ 표현 모두 ‘참사’로 변경했다.

도 관계자는 "행안부 지침에 따라 지난달 31일 분향소를 설치하며 명칭에 ‘사고 사망자’를 사용했는데 해당 표현에 축소나 책임 회피 의도가 있다는 여론이 일었고 내부 논의에서도 ‘참사 희생자’가 더 맞는다는 의견이 많아 교체했다"고 말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